입력 | 2023-02-28

단지증 콤플렉스는 참는 것이 아니라 없애는 것입니다.

정형외과에서 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면 정말 여러 가지 사연을 가지고 방문하시는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특히 사지연장이라는 진료과목은 병원을 방문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사연이 너무나 안타깝기에 안쓰러운 마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부분은 단지증입니다. 

단지증은 엄마가 약을 잘못 복용했을 경우처럼, 임신했을 때의 미세한 원인이 많이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자의 변형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나머지는 유전이 잘 되지 않습니다. 아직 단지증의 원인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으나 대대로 가족이 단지증 환자가 많은 경우 위험도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본인이 단지증이라면 자녀가 단지증이 될 확률은 약 5~10% 정도입니다. 



저를 찾으시는 분들 중에는 단지증 수술이 겁이 나서 못했다는 분들도 계시고, 수술로 가능할 거라고 생각조차 못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수술이라는 것 자체가 사람에게 공포감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환자분들의 스토리를 들어보면 단지증 콤플렉스로 평생을 열등감속에 살아오셨던 분들이 많습니다. 한 번의 단지증 수술로 가능한 이것이 평생을 남들의 시야를 피해서 숨어야 했던 그분들의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후기를 남겨주시는데 이중 가장 많은 이야기가 “이제 여름에 슬리퍼 신을 수 있어요”라는 말입니다. 그만큼 사람들 특히, 여성들에게 있어서 발가락 단지증은 큰 콤플렉스로 작용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단지증 증상은 생명에 위협을 주거나 기능적인 부분에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분들도 많은데요. 단지증은 대부분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경제적 큰 부담 없이 콤플렉스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지증의 치료시기는 대개 성장이 마무리된 후부터 계획을 수립합니다. 태어나자마자 또는 유아기 때부터 확인이 되는 질병이라 긴 시간을 참는 것도 스트레스겠지만 성장 중에는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수술한 1,200여 케이스 중에 미성년자는 12명밖에 없었을 정도로 흔하지 않습니다. 그중에도 일부는 성장이 멈춘 이후였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지증은 수술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개선을 위해서는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방식은 짧은 손가락/발가락을 절골하여 조금씩 늘리게 되면 뼈의 절단면에 새로운 뼈가 생성이 되어 차오릅니다. 결국 수술이 끝난 이후에는 오롯이 외부물질 없이 자신의 신체구조가 변경이 되는 것이지요. 뼈를 자르는 데는 숙련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뼈진(새로운 뼈)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수술 방식은 내고정 방식과 외고정 방식이 있습니다. 전문의를 통해 수술방식을 결정하고 계획을 잡아서 수술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체의 뼈를 연장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많은 경험이 있는 의사를 통해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지증은 본인이 선택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주변에서 단지증 환자들을 보시더라도 신기하게 쳐다보는 일만은 없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환자 및 가족들은 언제든지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니 마음을 편히 하시고, 계획을 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형외과의 미용적 수술, 사지연장술 & 휜다리수술

[뉴본정형외과]
임창무 원장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및 대학원, 의학박사
미국 WEST VERGINIA 주립대 의과대학 연수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 교수
한국미용성형의학원 조교수 (前)
홍익병원 관절센터소장 및 진료부장 (前)
현 뉴본(NEWBORN)정형외과 대표원장 (現)

- 안전한 사지연장술 & 그리고 환자를 위한 집도 방법
- 사지연장술의 한 분야, 단지증 치료
- 관절염으로 인한 인생의 변화, 그리고 예방법
- 절골술로 건강과 함께 심미적 효과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