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비만, 마법의 랩밴드로 해결한다
헬스조선 편집팀|2010/11/17 09:04
1년 전까지 몸무게가 약100kg에 육박했던 J양.
매년 정초가 되면 마음을 다잡고 다이어트로 10~15kg을 감량했지만, 몇 달 뒤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요요현상으로 도리어 전보다 더 늘어난 몸무게에 좌절하곤 했다.
3년간 3번의 다이어트에 실패하면서 20대 중반을 맞은 그녀는 이미 극심한 우울증과 대인기피증까지 앓고 있었다. 외출이라도 하면 남자들이 자신에게 침을 뱉는 것처럼 느껴지는 망상에까지 시달렸던 그녀. 보다 못한 어머니의 권유로 그녀는 위에 밴드를 장착해 음식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랩밴드 수술’을 받았다.
결과는 대성공. 수술 후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그녀의 몸무게는 1년 만에 50kg대로 반토막 났다. 변한 외모와 함께 자신감을 찾은 그녀는 최근에 생긴 남자친구와의 연애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1년 전까지만 남들 시선에 연애는커녕, 집 밖으로 한발자국도 나가기 싫어하던 그녀는 랩밴드 수술을 통해 얻은 것은 단순한 체중감량이 아닌, 새로운 ‘제 2의 삶’이라고 말한다.
◆ 고도비만 해결책, 랩밴드 수술
고도비만이란 보통 자기 이상몸무게보다 남자는 30~40kg, 여자는 20~30kg을 넘을 경우를 말한다. 현재 국내에 고도비만 환자는 약 20만 명 정도로 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고도 비만은 유전 인자에 기초한 문제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의지만으로는 이미 만성화된 식습관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수술을 통해 음식량을 줄이는 것이 고도비만 치료의 최선책이라고 말한다.
이홍찬외과(비만외과 전문)의 이홍찬 원장은 “운동요법, 식이요법, 한방 치료, PPC, 지방흡입술 등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는 다시 요요가 생겨 체중감량에 실패하기 쉽기 때문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며 “고도비만수술 중 대표적인 것이 루와이위우회술과 랩밴드수술(조절형위밴드)인데, 그 중 후유증과 합병증이 적으면서 효과도 뛰어난 랩밴드 수술이 더 많이 적용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랩밴드 수술은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팔찌 같은 밴드를 위 상부에 삽입하여 음식 섭취를 제한시키는 수술이다. 밴드에는 튜브가 연결되어 있어 생리식염수를 주입하면 밴드 안쪽으로 있는 풍선이 늘어나 음식물이 내려가는 직경이 줄어들어 음식 섭취가 제한된다.
랩밴드 수술의 특징은 루와이위우회술과는 달리 위를 절단하거나 개복할 필요가 없어 안전하며, 합병증이 일어날 경우 랩밴드를 제거하면 원상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역성의 이점도 있다는 것이다.
세계적으로도 랩밴드 시술이 선호되는 추세인데, 2003년도까지만 해도 고도비만수술의 대표로 일컬어지던 루와이위회술이 최근 5년 사이 60%에서 45%정도로 줄어든 반면, 랩밴드수술의 경우 2003년도 21%에서 최근에는 40%까지 수술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홍찬 원장은 “이렇게 고도비만 수술 중 랩밴드 수술이 증가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전하기 때문이며 체중 감소 또한 훌륭한 결과를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랩밴드 수술 시 한 달 동안 평균 25~35kg 정도가 감량되고, 장기적으로는 45~55% 초과체중감량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랩밴드 수술로 합병증까지 제거
고도비만은 보통 심장질환, 당뇨병, 고혈압, 우울증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는데 랩밴드 수술을 통한 체중 감량 시 합병증까지 치료, 개선될 수 있다.
올 초 실행된 국내 모 대학병원의 실험결과 2형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 중 랩밴드 수술을 받은 환자 가운데 56%가 완치 판정을 받았으며, 이 외의 대부분의 비만 관련 합병증(고혈압, 고지혈증, 대사질환)과 두통, 심한 코골이, 만성관절염 등에도 랩밴드 수술이 치료, 개선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연구 보고들이 줄을 잇고 있다.
또한 고도비만 환자들 중 약 70%가 겪는 것으로 알려진 우울증과 대인기피증 또한 체중감량으로 대부분이 개선되는데, 변화된 외모로 인해 자신감을 되찾게 되기 때문. 특히 외모에 민감한 여성 환자들의 경우 더욱 큰 효과를 보인다.
이홍찬 원장은 “심장질환이나 당뇨병 같은 고도비만 합병증은 자칫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고도비만 치료는 결국 생존에 관한 문제이다. 또한 수술 후 변화된 외모로 인한 자신감 회복은 대인기피증 등으로 황폐해진 삶에 의욕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랩밴드 수술은 고도비만 환자의 삶의 질까지 변화시키는 치료법”이라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