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김나영이 우엉을 넣어 주먹밥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줬다. /사진= 유튜브 채널 '김나영의 nofilterTV​(노필터티비)' 캡쳐
방송인 김나영(44)이 우엉으로 주먹밥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 8일 김나영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겨울방학 시즌에 저희집은 뭘 해 먹고 사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다”며 집밥 레시피를 공개했다. 김나영은 첫 번째 식사로 주먹밥을 만들었다. 우엉과 닭고기를 쌀과 함께 섞어 지은 밥을 주먹밥 모양으로 빚어 간편하게 완성했다. 우엉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우엉은 뿌리채소로 늦가을부터 초겨울 사이 가장 맛있다. 우엉에는 이눌린이 풍부한데,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혈당을 올리지 않고 당뇨 개선과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줘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눌린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돼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칼슘 흡수율을 높여 뼈 건강에도 좋다. 또 우엉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건강 개선과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엉 특유의 풍미나 맛은 주로 껍질에서 나온다. 껍질을 완전히 제거하기보단 칼등으로 살짝 긁어내는 정도로 손질하는 게 바람직하다. 우엉은 공기에 노출되면 갈변되기 쉬워 소금물, 쌀뜨물에 담가 사용하는 게 좋다. 또 우엉을 물에 씻었다면 최대한 빨리 사용해야 한다.

다만, 우엉은 이뇨 작용을 원활히 해 신장 질환으로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