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모델 장윤주가 올바른 자세로 걷는 방법을 공개했다. /유튜브 ‘윤쥬르 YOONJOUR 장윤주’ 캡처
모델 장윤주(45)가 올바른 자세로 걷는 방법을 공개했다.

최근 장윤주 유튜브 채널 ‘윤쥬르 YOONJOUR 장윤주’에는 장윤주가 연습실에서 모델 워킹 수업을 하는 장면이 담겼다. 장윤주는 “워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라고 했다. 그는 벽에 머리와 등을 대고 선 뒤 “견갑골을 내리면서 어깨를 펴고, 외복사근과 뒤꿈치, 엄지발가락 안쪽에 힘을 준다. 허리에는 너무 힘을 주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바른 자세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영상에서 장윤주는 걷는 방식을 세 단계로 나누어 소개했다. 먼저 어깨를 펴고, 척추를 곧게 세운 뒤 복부에 힘을 준 상태로 발을 내딛는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팔을 45도 가량 앞뒤로 흔들며 천천히 걷고, 이후에는 상체를 고정한 뒤 골반을 좌우로 움직이며 걷는 연습을 한다. 장윤주는 “1단계를 매일 하루 10분씩만 해 보고, 몸에 익으면 2단계, 3단계로 넘어가면 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걷기는 체중 감량은 물론 심장, 폐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잘못된 자세로 걸으면 척추와 관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하다. 장윤주가 강조한 바와 같이 고개를 숙이지 않고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긴 뒤, 등과 허리를 펴고 걸어야 한다.

이 때 무리하게 어깨를 펴면 승모근이 긴장해 적당히 힘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배를 내밀거나 허리를 꺾으면 허리뼈 뒷부분에 압력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발은 약간 벌어진 11자 모양으로 만들어 무릎과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