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이미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뜨끈뜨끈한 고구마는 추운 겨울철에 간식은 물론 간단한 식사대용으로 제격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인 만큼, 당뇨병 환자에게 고구마는 부담스럽습니다. 관련 질문 짚어봤습니다.

<궁금해요!>
“당뇨병 진단을 받은 지 얼마 안 된 30대 당뇨병 환자입니다. 당뇨병 전단 전까지만 해도 겨울은 고구마 먹는 낙으로 버텼는데요.”

Q. 당뇨병 환자, 고구마 먹어도 되나요?

<조언_박정환 한양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A. 군고구마보다 삶은 고구마 좋아… 샐러드 곁들여야

당뇨병 환자에게 ‘절대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음식의 종류가 아니라 ‘얼마나, 어떻게 먹느냐’입니다. 고구마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구마는 100g당 칼로리가 생고구마 111kcal, 찐고구마 114kcal 정도로 낮은 편이며, 칼륨, 비타민A·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조리법에 따라 되레 살이 찌거나 혈당이 오를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당 상승을 최소화하려면 굽기보다는 삶기, 찌기, 생으로 먹기가 좋습니다. 생고구마의 혈당지수는 55로, 백미(80 이상)보다 낮습니다. 특히 군고구마는 고온에서 오랜 시간 구워지면서 고구마 내 당 성분이 농축돼 삶은 고구마보다 혈당지수가 두 배 이상 높아집니다.

식사대용으로 고구마를 섭취할 경우 120~150g이 적당합니다. 이는 작은 음료수 캔 하나 정도의 크기입니다. 고구마와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샐러드를 곁들이세요. 고구마에 많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닭 가슴살을 곁들여도 좋습니다.

고구마를 간식으로 먹는 것은 가급적 삼가세요. 특히 늦은 저녁이나 밤에 고구마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당365 설치하세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실천하는 초특급 혈당 관리 비법
당뇨인 필수 앱 '밀당365'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althchosun.mildang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