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개그우먼 정선희(53)가 5kg 감량에 성공할 수 있는 비법을 공개했다./사진=정선희 유튜브 채널 캡처
개그우먼 정선희(53)가 5kg 감량에 성공할 수 있는 비법을 공개했다.

지난 17일 정선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5kg 감량 운동 루틴을 선보였다. 정선희는 헬스장으로 가는 계단을 오르며 “여러 곳에서 운동을 해봤지만, 집 가까운 데서 하는 최고”라며 꾸준한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엉덩이 운동을 열심히 한다는 정선희는 “엉덩이 처지는 게 돈 떨어지는 것보다 더 무섭다”며 “인생에 공짜가 없다. 남에게 폐 끼치지 않고 늙겠다는 각오로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꾸준히 하고 있는 운동으로 필라테스와 수영을 꼽았다.




이미지
필라테스 중인 정선희의 모습./사진=정선희 유튜브 채널 캡처
실제로 필라테스는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미국 매리마운트대와 텍사스공대 연구팀이 비만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없는 젊은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12주간 1주일에 세 번씩, 필라테스 수업(60분)을 들었다. 12주 후 참가자들의 체지방 비율은 평균 2% 줄었다. 연구팀은 필라테스가 비만한 젊은 여성의 혈압을 낮추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분석했다.

수영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수영할 때 물속에서 물의 저항을 이겨내기 위해 몸을 계속 움직이는데 이때 열량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삼성서울병원 스포츠의학센터가 체중 70kg인 성인의 시간당 소모 열량을 분석한 결과, 수영은 360~500kcal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을 하면 심폐지구력이 향상되고, 복부 지방을 비롯한 체지방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다만, 정선희가 말한 것처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에프엘짐 강남구청점 이은재 트레이너는 “운동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일시적인 강도보다 지속 가능성”이라며 “짧게라도 규칙적인 패턴을 만들어 놓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