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유이, 탄탄한 애플힙 공개… ‘이 운동’으로 단련 중, 어떤 효과 나타나길래?
김예경 기자
입력 2025/03/06 05:01
[스타의 건강]
지난 2일 유이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혜림쌤과 함께”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 유이는 필라테스 강사에게 수업받는 모습이었다. 특히 짧은 레깅스와 브라톱을 입어 유이의 탄탄한 몸매가 눈길을 끌었다. 또한 침대 형태의 필라테스 기구인 ‘캐딜락’에 매달려 애플힙을 공개하기도 했다. 유이가 하는 필라테스의 건강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게다가 필라테스는 다이어트에도 좋다. 미국 매리마운드대학‧텍사스공대 연구팀은 비만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없는 젊은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12주간 1주일에 3번씩, 필라테스 수업(60분)을 들었다. 12주 후 참가자들의 체지방 비율은 평균 2% 줄었다. 연구팀은 필라테스가 비만한 젊은 여성의 혈압을 낮추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분석했다.
이외에도 필라테스는 유이처럼 탄력 있고 볼륨감 있는 엉덩이를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도 좋다. 필라테스는 둔근을 활성화하는 동작이 많아 힙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브리지 ▲레그 서클 ▲킥백 등의 동작은 엉덩이 근육을 집중적으로 자극해 탄력을 높이고, 하체의 균형을 맞추는 데 효과적이다.
한편, 필라테스의 핵심인 복식호흡은 내부 장기 혈액순환을 도와 소화‧심폐 기능을 높인다. 몸을 이완시키는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정신적 불안과 우울감 해소하고 심리적으로 안정된다. 다만 복식호흡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복부에 힘을 강하게 주는 동작을 할 때 혈압과 복압 등이 올라가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