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개그우먼 김숙(49)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시금치를 꼽았다./사진=유튜브 채널 ‘김숙티비’ 캡처
개그우먼 김숙(49)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시금치를 꼽았다.

지난 16일 유튜브 채널 ‘김숙티비’에는 ‘김숙X장혜진, 코미디언과 배우가 된 부산 연기학원 동기 두 친구의 이야기’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날 영상에서 김숙은 다이어트 중인 장혜진을 위한 요리를 준비했다. 김숙은 “초간단 다이어트식”이라며 시금치 볶음 레시피를 공개했다. 그는 시금치에 올리브오일과 마늘 가루 등을 넣어 볶았다. 이에 장혜진은 “시금치는 원래 데쳐야 하는 거 아니냐”며 김숙을 불신했지만, 맛을 본 후 “맛있다”고 감탄했다. 김숙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은 시금치 볶음 레시피 속 재료의 건강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시금치
시금치는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시금치에 든 ‘틸라코이드’ 성분은 포만감을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지방 소화를 늦춰 지방이 위장관에서 느린 속도로 소화되게 도와준다. 다만, 시금치로 식욕 억제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시금치를 그냥 먹지 말고 압축해 짜낸 원액을 원심분리기로 걸러 마시는 게 좋다. 실제로 스웨덴 룬드대학의 연구진은 과체중 여성 3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19명에게는 매일 아침 식사 전 시금치 추출물 5g이 들어 있는 녹즙을 주고, 나머지 19명에게는 시금치 추출물이 들어 있지 않은 녹즙을 마시게 했다. 두 그룹은 자신이 시금치 추출물을 마셨는지는 알지 못했고, 하루에 세 끼 일정량 식사만 했다. 3개월 뒤, 38명의 여성 모두 체중 감량 효과를 봤고, 평균 3.5kg을 감량했다. 그런데, 시금치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의 경우 평균 5kg을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금치 추출물이 들어 있는 녹즙을 마신 여성들은 3개월간 군것질, 야식 등의 욕구도 사라진 것으로 보고됐다.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도 역시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 올리브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은 몸에 해로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춘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이 외에도 올리브오일에는 유방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인 올레산도 풍부하다. 실제로 올레산이 있는 올리브오일을 주로 먹는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40%나 감소했다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대 연구가 있다. 다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올리브오일의 불포화지방은 건강에 도움 되는 것은 맞지만, 어떤 지방이든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 1~3 테이블스푼 먹는 것이 적당한 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