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브 코도프 박사 인터뷰

노화된 피부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하면서 섬유들이 단편화된다. 우리 몸의 조직을 구성하는 핵심 세포인 섬유아세포 역시 활동이 느려지고 일부는 멈추기도 한다. 이때 섬유아세포들을 늘려주는 메커니즘을 통해 깨우면 다시 활동을 시작한다. 면역 세포와 성장 인자가 섬유아세포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지시하면서 원래 구조로 돌아오는 게 '재생'이다. 면역 세포들이 섬유아세포에게 외부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양의 콜라겐을 만들라고 지시하는 염증 반응과는 매우 다르다.
-바이오스티뮬레이터가 재생을 돕는다?
그렇다. 바이오스티뮬레이터는 피부가 자체적으로 재생하도록 돕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요즘 환자들은 자연스럽게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 컨디션을 달성하는 걸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이 낮고 피부 본연의 재생 효과를 내는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의 작용 기전에 점점 더 끌리고 있다.
-정확히 어떤 기전인가?
CaHA 제제를 예시로 설명하겠다. CaHA 제제의 성분은 '칼슘 하이드록실아파타이트'이고 입자는 둥그런 구 형태를 띠고 있다. 작용 기전은 상당히 복잡한데 먼저 섬유아세포가 체내로 유입된 미세구의 표면에 직접 붙어 늘어나게 된다. 또 면역 세포들이 미세구를 분해하면서, 미세구에서 방출되는 칼슘에 의해 재생이 촉진된다. 칼슘이 풍부한 환경은 단백질성 세포외기질(ECM) 구성 요소들을 생성하는데 유리하다. 실제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CaHA 주사 후 재생된 조직을 관찰한 결과, 콜라겐이 올바른 유형 및 비율로 생성되는 것이 확인됐다.
-어떤 사람들에게 CaHA 제제를 권고하나?
효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모든 환자가 피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면역 장애가 있는 고령의 환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효과가 적을 수 있지만 내 경우, 60대 중반까지 거의 모든 환자들에게 CaHA 제제를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