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얼굴 갑자기 덜덜 떨리는 사람, '이 질환' 의심

이채리 기자

이미지

안면연축(경련)은 한쪽 얼굴 근육이 의도치 않게 간헐적,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질병을 말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얼굴 근육이 자주 떨린다면 의심해야 할 질환이 있다. 바로 안면연축이다. 안면연축(경련)은 한쪽 얼굴 근육이 의도치 않게 간헐적,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질병을 말한다. 안면연축의 구체적인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본다.

◇심하면 눈이 저절로 감기거나, 얼굴 일그러져

안면연축은 증상이 눈꺼풀에만 발생할 수 있고 입 주변 근육이 함께 실룩거리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한쪽으로만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은 한쪽 눈이 떨리거나 입꼬리가 씰룩거리는 경우가 많다. 심하면 눈이 저절로 감기거나 얼굴이 일그러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안면연축은 안면 신경의 자극 증상으로 눈과 입이 의도치 않게 미세하게 떨리는 경련성 증상이다. 안면마비와 다르다. 안면마비는 안면 신경 기능 마비로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고 눈이 감기지 않으며 이마 주름이 마비되는 것이 특징이다. 둘은 다른 질병이며 당연히 치료법도 다르다. 그러나 안면마비 후유증으로 안면연축이 발생할 수는 있다.

◇안면연축, 일상생활 어려움에 우울증 동반


안면연축의 원인은 주로 뇌혈관이 안면 신경을 압박해 발생한다. 임상인 증상이 나타나면 뇌혈관과 안면 신경 관계를 평가하고 종양, 다발성 경화증 등 이차적 원인 확인하기 위해 혈관을 포함한 뇌 MRI 검사를 할 수 있다. 안면 신경 기능 평가를 위해서 신경전도, 근전도 검사를 시행한다.

치료법은 약물치료, 보톡스 주사, 수술의 3가지 방법이 있다. 약물치료는 신경안정제, 항경련제, 근이완제, 항콜린제를 사용한다. 비교적 효과는 좋지만 길게 지속되지 않거나 부작용으로 중단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따라서 다른 신경학적 이상이 없다면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보톡스 주사를 주로 사용한다. 보톡스 주사는 불수의적으로 움직이는 근육을 마비 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평균 3~6개월 주기로 처방한다. 다만, 보톡스 치료는 주사를 반복적으로 맞아야 되는 불편함이 있고 맞을수록 약효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안면연축은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치료를 방치하면 안면 떨림과 얼굴 찡그림이 심해지며 이로 인한 수치심과 불안, 우울증 등 사회생활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조기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