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일반
폴리코사놀, 콜레스테롤 배출 능력 높인다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4/01/31 09:33
후쿠오카대 의대 우에하라 교수 연구팀은 건강한 중년의 일본인 32명을 대상으로 쿠바산 폴리코사놀 20㎎을 12주간 섭취한 그룹과 대조군의 콜레스테롤 및 HDL기능 등을 비교 분석했다.
폴리코사놀을 섭취한 그룹에서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HDL의 콜레스테롤 배출 능력(CEC)이 대조군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폴리코사놀 섭취군의 경우 HDL의 입자 크기가 22% 증가했고 모양과 윤곽이 매우 분명했으며, HDL의 품질을 가늠하는 핵심단백질인 ApoA-1의 증가도 확인되었다.
입자수가 많고, 모양과 윤곽이 분명하고 클수록 건강한 HDL이다. HDL수치가 높고 기능과 품질이 좋을수록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 및 혈압조절 이중기능성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한국식약처에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조절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해당연구를 담당했던 우에하라 교수는 "미국심장협회에서도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심장질환에 효과적인 대체의약품으로 제안하고 있다"며 "최근 극단적으로 높은 HDL콜레스테롤이 오히려 사망률을 높인다는 일부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HDL콜레스테롤을 극단적으로 높이지 않으면서 적절한 수준까지 증가시키고 HDL의 항산화 기능과 HDL의 콜레스테롤 배출능력을 높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