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폴리코사놀, 뚱뚱한 사람 체중·혈압 개선"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비만한 사람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섭취하면서 고강도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면 체중이 많게는 15% 감소하고, 수축기 혈압이 7.7% 낮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레이델 연구팀이 평균 체질량지수(BMI) 30으로 비만에 해당하는 성인 17명에게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12주간 매일 20㎎씩 섭취하면서 하루 2시간씩 고강도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게 했다. 그 결과, 남성, 여성 참가자들의 체중이 각각 15%, 10% 감소해 평균 12.5% 체중 감소 효과가 나타났고,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은 남녀 모두 약 7.7%, 13%씩 감소했다. 또한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17% 감소, 중성지방 수치는 0주차에 평균 144㎎/㎗에서 12주에는 67㎎/㎗를 기록해 53%의 감소 효과를 보였다. 반대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평균 12% 증가했으며, 특히 남성 참가자의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12주 동안 2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서 코엔자임Q10도 낮춘다.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코엔자임Q10은 증가시킨다. 스타틴은 우리 몸이 콜레스테롤을 만들어내는 과정 중 핵심 단계인 메발론산(Mevalonic Acid) 생성을 차단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코엔자임Q10 생성이 함께 억제되면서 피로감, 근육손상, 근육경련 등 각종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 모든 세포에 존재하며 섭취한 음식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미토콘드리아 활동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번 레이델 연구에 따르면 참가자들의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한 반면, 코엔자임Q10은 평균 20% 증가했고, 남성 참가자들의 코엔자임Q10 수치는 38%나 증가했다.


이 연구를 진행한 레이델 연구원 조경현 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섭취와 고강도 운동을 병행하면 코엔자임Q10 대사의 안정성을 해치거나 간손상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이상지질혈증과 혈압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