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당뇨 약의 또 다른 순기능… ‘이것’ 중독 막을지도

최지우 기자

이미지

세마글루타이드가 알코올 사용 장애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마글루타이드가 알코올 사용 장애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마글루타이드는 혈당 강하 및 체중 감량 효과가 뛰어나 비만, 당뇨병 치료제로 쓰인다.

미국 오클라호마대 의과대학, 보건 과학 센터 연구팀이 체중 감량 목적으로 세마글루타이드 치료를 받은 6명을 분석했다. 참여자들은 세마글루타이드 치료 전, 알코올 사용 장애 진단검사(AUDIT)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문제 음주 상태였다. AUDIT 점수가 8점 이상이면 양성으로 분류된다.

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세마글루타이드 치료를 받은 뒤 술을 마시고 싶은 충동이 크게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AUDIT 검사 점수는 세마글루타이드 치료 전보다 평균 9.5점 감소했다.

설치류,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전임상 연구에서도 세마글루타이드가 약물 및 알코올 소비의 현저한 감소와 관련이 있음이 증명된 바 있다.

현재 연구팀은 세마글루타이드와 위약 대조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추후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세마글루타이드가 알코올 사용 장애 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확실하게 검증할 예정이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임상 정신의학 저널(The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에 최근 게재됐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