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일반
컵라면, 전자레인지에 돌려야 제 맛? 넣어도 되는 제품은…
김서희 기자
입력 2023/04/24 20:30
컵라면 용기는 크게 종이와 스티로폼으로 나뉜다. 종이는 딱딱하면서 얇고, 스티로폼 용기는 푹신하고 상대적으로 두껍다. 이 스티로폼은 폴리스티렌이라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내열성이 약해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안 된다. 용기가 녹아 구멍이 날 수도 있다.
종이로 만들어진 컵라면은 내구성과 내열성을 강화하기 위해 폴리에틸렌으로 코팅돼 있다. 전자레인지용이라고 기재돼 있는지 확인 후, 맞다면 전자레인지에 넣고 데워도 된다. 전자레인지용이든 아니든 내열성이 강한 폴리에틸렌으로 코팅돼 있다고 적혀 있지만, 같은 폴리에틸렌이여도 제조 방법에 따라 내열성과 내구성이 다르다. 예를 들어, 비닐 소재인 저밀도폴리에틸렌과 플라스틱 용기 소재인 고밀도폴리에틸렌은 둘 다 에틸렌을 원료로 하나, 분자 구조 차이로 인해 후자만 전자레인지용 그릇 제작에 사용된다.
용기에 '식품용' 표시가 있는 경우라도 전자레인지용 표시 유무는 따로 확인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자레인지용 표시가 있는 기구·용기를 사용할 때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만 사용하기 ▲장시간 사용 삼가기 ▲표시사항 등에 있는 주의사항 확인하기 등 안전수칙을 지킬 것을 권장한다.
한편, 전자레인지에 조리할 때 컵라면 뚜껑은 완전히 떼는 것이 좋다. 고온에서 버틸 수 있도록 제조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