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냄새, '이것'만 넣어놔도 사라진다

이해나 기자

▲ 우유를 컵에 따라 랩을 씌운 뒤 구멍을 여러 개 뚫어 냉장고 안에 두면 냉장고 냄새를 없앨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강을 이유로 인공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노케미족(No-Chemi 族)'들이 있다. 살균제, 탈취제 등을 멀리하는 것인데, 실제 천연 재료를 활용해 세정, 살균, 탈취 효과를 보는 방법이 있다.

▷우유로 냉장고 탈취=냉장고 속 각종 식품 냄새가 섞여 불쾌함을 유발한다면 우유를 활용해보자. 우유에는 흡착력이 강한 지방, 단백질이 풍부해서 냄새를 유발하는 황화합물 등을 빨아들인다. 우유를 컵 등에 따른 뒤 랩을 씌우고 구멍을 여러 개 뚫어 냉장고 안에 두면 된다. 숯을 이용할 수도 있다. 숯은 표면에 미세한 구멍이 많고, 분자 구조가 그물망 같아서 냄새 유발 물질이 잘 달라붙는다. 숯은 통째로 냉장고 안에 두면 된다.

▷감자로 곰팡이 제거=욕실 타일 사이, 싱크대 주변 곰팡이를 제거할 때는 감자를 이용해보자. 감자에 풍부한 녹말 성분은 끈끈하고 분자 조직이 넓은 그물망처럼 생겼다. 이 분자 조직 사이사이에 곰팡이가 달라붙을 수 있어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다. 감자 간 것을 수건 등에 묻혀 곰팡이 생긴 부분을 문지르거나, 고무장갑 등을 끼고 감자 간 것을 손에 묻혀 바로 문질러도 된다.

▷베이킹소다로 세척 또는 살균=과일이나 장난감 등을 씻을 때 베이킹소다를 활용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세균 등을 끌어당긴 뒤 세균의 세포막을 파괴해 살균 효과를 낸다. 과일·물건·그릇 등을 씻을 때 베이킹소다를 뿌려 문지른 뒤 물에 헹구면 된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