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이 영양제' 3g 섭취, 혈압 낮춘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 김소연 헬스조선 인턴기자

▲ 매일 오메가3 3g을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하루에 오메가3 3g을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마카오 과학기술대 연구팀은 오메가3 섭취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최적의 오메가3 섭취량을 알아보기 위해 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 섭취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71개 논문 임상 실험 결과를 종합 분석했다.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은 오메가3의 종류 중 대표적인 두 유형이다. 71개의 연구는 총 22~86세 5000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들은 평균 10주 동안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이 들어있는 음식 또는 보충제를 섭취했다.

연구 결과, 매일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를 섭취한 성인은 섭취 이전보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모두 평균 2mmHg 감소했다. 특히, 매일 3g의 오메가3를 섭취한 성인이 가장 혈압 강하 효과가 높았다. 평소 고혈압을 앓았던 참가자가 매일 오메가3 3g을 섭취한 결과, 수축기 혈압이 평균 4.5mmHg 감소했다. 연구팀은 "하루에 5g의 오메가3를 섭취해도, 3g을 섭취했을 때 보다 효과가 더 크지 않았다"며 "혈압 강하에 좋은 오메가3 하루 적정량은 3g임이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고 말했다.

오메가3는 등 푸른 생선, 연어, 들기름, 호두, 치아씨드 등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오메가3 3g은 약 120g의 연어를 통해 섭취할 수 있다.

연구에 참여한 리 신지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오메가3가 고혈압을 개선해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지침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심장협회저널'에 최근 게재됐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