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전면 등교 시작, 감염 주의해야 할 유행병 4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전면 등교로 수두, 유행성 이하선염 등 봄철 유행병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5월 전면 등교 시작과 함께 한동안 잠잠했던 봄철 유행병이 고개를 들고 있다. 유치원⋅어린이집, 학교에서 단체 생활을 하며 감염되기 쉬운 주요 감염병에 대해 알아보자.

수두
수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발진성 감염질환이다. 잠복기는 10∼21일(평균 14∼16일)이며, 수두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공기 매개 전파로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두는 피부 증상이 두드러진다. 발진 발생 1∼2일 전 권태감과 미열이 나타나고 나서 발진이 발생한다. 소아는 발진이 첫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발진은 보통 머리에서 처음 나타나 몸통, 사지로 퍼져 나간다. 이 과정에서 반점, 구진, 수포, 농포와 같은 다른 형태로 진행되고, 회복기에 이르면 모든 병변에 딱지가 생긴다. 보통 증상은 가볍고 자가 치유되지만, 종종 2차 피부감염, 폐렴, 신경계 질환 등 합병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유행성 이하선염
유행성 이하선염은 일명 '볼거리'라고 불리는 질환이다. 잠복기는 12∼25일(평균 16∼18일)이며, 감염 환자와 말하거나 재채기할 때 나오는 호흡기 분비물, 비말을 통해 감염된다.

보통 발열, 부기,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감염자의 20% 정도는 무증상, 부기와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는 30~40% 정도로 알려졌다. 부기와 통증이 있더라도 7~10일이 지나면 대부분 회복된다. 간혹 신경계질환, 고환염, 췌장염, 청력장애 등 합병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홍역
홍역은 2020년 3월 이후 국내 환자가 없었으나, 최근 해외입국자를 통해 다시 국내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다. 잠복기는 7∼21일(평균 10∼12일)이며, 수두나 유행성 이하선염처럼 호흡기 분비물의 비말이나 공기감염을 통해 전파된다.

감염 초기(3∼5일)에는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 구강 내 회백색 반점 등이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심한 발진과 고열로 이어진다. 발진은 최소 3일 이상 계속되며, 고열은 발진 발생 후 2~3일 정도 이어진다. 백신접종 여부, 나이 등 환자 상태에 따라 발열과 발진이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인플루엔자
흔히 '독감'이라고 부르는 인플루엔자는 대표적인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환자의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되며, 잠복기는 1∼4일(평균 2일) 정도이다. 38∼40℃의 고열,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 전신증상이 나타난다. 콧물, 코막힘, 안구통, 구토, 복통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대부분 경증으로 자연 치유되며, 증상 지속 기간 5∼9일 정도이다. 그러나 노인, 영유아, 만성질환자, 임신부 등은 합병증이나 기저질환 악화로 이어져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 인플루엔자 합병증으로는 부비동염, 중이염 등 상부 호흡기 감염증이 가장 흔하다. 모세기관지염, 기관지염, 폐렴 등 하부호흡기 감염증, 신경계 합병증(뇌염, 척수염, 길랑-바레 증후군), 횡단성 척수염, 심근염, 근육염(횡문근 융해증), 기흉 등이 발생하는 사례도 있다.

◇예방접종·개인위생 철저히 지켜야
수두와 유행성 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등 감염병으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이다. 질병관리청은 수두나 MMR(홍역‧유행성 이하선염‧풍진) 접종 미 완료자는 등교 전 예방접종을 마치길 권고한다.

만일 감염 의심 증상‧징후가 있다면 진료를 받고, 감염력이 사라질 때까지 등교를 멈춰야 한다. 감염력 소실 시기는 수두의 경우 발진 시작 후 최소 5일 이후, 유행성 이하선염은 증상 발현 5일 이후이다. 홍역 전염기는 발진 시작 최소 4일, 인플루엔자는 증상 시작 이후 최대 2주까지로 알려졌다.

질병청은 "실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체험학습과 야외활동 후에 올바른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며, “증상이 발생했다면, 등교‧등원을 하지 말고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