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목 잘 붓는 사람 임파선염이 원인… 예방법은
전혜영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9/07/08 13:46
피곤하면 목이 붓거나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목 주변에 멍울이 잡히기도 한다. 이는 임파선(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임파선염'의 증상이다. 임파선은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 기관의 일종으로 혈액 이외의 체액(림프구와 백혈구 등)이 이동하는 기관이다.
◇임파선염 생기는 이유
임파선염이 생기는 이유는 면역 기관인 임파선 내부에 존재하는 백혈구가 외부의 균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감기에 걸렸을 때 편도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림프구와 백혈구가 증식하는 것이 원인이다. 이처럼 임파선이 붓는 증상은 임파선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목(인후),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서 흔히 발생한다.
◇임파선염 치료 방법
임파선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부 세균성 감염, 결핵, 종양이 원인인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일반적인 바이러스가 아닌 일부 세균에 의한 감염의 경우 항생제로, 결핵이 원인인 경우 항결핵제로 치료한다. 결핵성 임파선염의 경우 여러 개의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많다.
악성 종양이 원인일 때 가장 위험하다. 목에 잡히는 멍울 자체가 악성 종양일 경우가 있다. 구강, 식도, 갑상선, 인두 등에서 암으로 발생한 악성 종양이 임파선으로 전이 됐을 수도 있다. 염증으로 생긴 멍울은 갑작스러운 통증이 있고 갑작스럽게 커지지만, 천천히 자면서 통증이 없고 딱딱하다면 악성 종양을 의심해봐야 한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일반적인 염증인지, 악성 종양인지 판별할 수 있다.
◇임파선염 예방법
평소 목이 잘 붓고 피로하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충분히 숙면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좋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도라지, 마늘이 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미네랄·칼륨 등 면역력 회복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돼 있다. 도라지는 진해와 거담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관지를 회복하는 데 좋다. 마늘에 함유된 아연,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몸 속의 살균 효과를 일으켜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고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