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방귀 소리와 냄새는 서로 관련이 없다. 고기나 달걀을 많이 먹으면 방귀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흔히 소리 없는 방귀는 냄새가 더 독하다고 알려져 있다. 방귀 소리와 냄새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결론적으로 방귀 소리와 냄새는 서로 관련이 없다. 방귀 소리는 장에서 소화가 이뤄질 때 만들어진 가스가 항문을 빠져오면서 피부나 근육을 떨리게 해 발생한다. 가스양이 많거나 가스를 밖으로 밀어내는 힘이 유난히 센 사람은 방귀 소리가 크게 난다. 치질 같은 병이 있어 가스가 배출되는 통로가 좁아져도 큰 소리가 날 수 있다.

방귀 냄새는 먹은 음식에 따라 달라진다. 방귀 냄새는 음식물이 대장 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생성된 '황' 성분 때문에 생긴다.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의 성분이 악취의 주범이다. 생선·양배추·마늘 등에는 황이 많이 들어있어 장에서 황화수소 가스를 만들어 냄새를 일으킨다. 고기나 달걀처럼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도 냄새가 심한 방귀를 뀔 수 있다. 대장 속 유해균이 유익균보다 많아졌을 때도 냄새가 심하다.

한편, 방귀 냄새가 심하면 대장에 이상이 있는 게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이 있지만 실제로 방귀 냄새는 질병과 큰 관련이 없다. 하지만 방귀 냄새와 함께 설사·복통·복부팽만·식욕 감소 등이 나타난다면 대장 질환 때문일 수 있다. 대장이 세균에 감염돼 소화 기능이 떨어지면 음식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냄새가 나빠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