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정관수술 하면 정력이 감소된다?…'정관수술' 궁금증 풀이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정관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수술 이후 일상생활에 바로 나설 수 있다. / 사진=헬스조선DB

남성에게 행해지는 대표적인 피임 방법인 정관수술. 정관수술은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인 정관을 차단하는 수술이다. 수술 중 마취는 국소마취를 하며 수술 시간은 평균 10~20분 내외 소요되기 때문에 비뇨기과의 수술 중에서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일컬어진다. 그런데 정관수술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도 많고, 그만큼 궁금해하는 내용도 많다. 이에 정관수술에 대한 대표적인 궁금증을 풀어본다.

1.왜 여성이 피임하는 것보다 남성이 정관수술을 하는 것이 좋은가?

-여성이 난관결찰시술과 복원하는 과정이 훨씬 복잡하고 여성에게 자궁 외 임신 등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임수술은 여성보다 남성이 하는 것이 좋다.

2.정관수술 후 필요하면 복원을 할 수 있는가?

-정관수술은 일반적으로 영구 피임 수술이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정관 복원수술을 할 수 있다. 수술의 성공률은 90%가 넘기 때문에 너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3.수술을 하면 즉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인가?

-정관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술이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고, 수술의 범위도 매우 적어 고환 부위나 하복부의 묵직한 느낌은 있지만 수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4.정관수술 후 정력 감퇴의 부작용은 없다고 하는데 다른 부작용은 없는가?

-1% 이내에서 수술 후 정자가 다시 나와서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어 수술 후 꼭 정자 유무 검사가 권장되며, 그 외는 드물게 수술 후 출혈 및 부고환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것도 치료가 가능한 합병증으로 걱정을 하지 않지 않아도 된다.

5.정관수술을 하면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정관수술을 하더라도 고환에서 정자는 계속 만들어낸다. 이렇게 만들어진 정자는 몸속에서 흡수되어 소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정관복원수술을 하면 정상적인 정자를 볼 수 있는 것이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