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코막힐 때 쓰는 나잘스프레이 사용법

헬스조선 편집팀 | / 영상제공=엄준철 헬스조선 약사자문위원(편한약국 약사)

이미지

엄준철 헬스조선 약사자문위원(편한약국 약사)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쓰는 나잘스프레이. 처방전이 필요한 것도 있고,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누구나 살 수 있는 제품도 있다. 그런데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올바르게 사용을 해야 한다. 막상 사용법이 틀려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헬스조선 엄준철 약사자문위원(편한약국 약사)이 직접 사용법을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나잘스프레이 사용 순서

1. 사용 전 코를 풀어준다.
2. 첫 사용 시 공중 발사. 14일 이상 사용 안하다가 사용 시 공중 발사.
3. 코 한 쪽에 뿌릴 때 반대편 코는 막는다.
4. 고개를 아래로 숙여 발을 바라본다(스프레이가 목으로 넘어가면 쓴맛이 느껴진다).
5. 가운데 비중격 방향으로 향하면 안 되고 바깥쪽 귀를 향해야 한다(비중격을 향해 쏘면  자극이 나타날 수 있고 코피가 날 수도 있다).
6. 위쪽으로 쏘면 안 되고 얼굴 안쪽으로 향해야 한다(비강점막의 해부학적 구조상 그게 효율적이다).
7. 쏘고 난 후 살짝 코를 훌쩍거린다(심호흡을 하면서 세게 들이마시면 안 된다).
8. 흡입 후 15분내 코를 풀어서는 안 된다.
9. 분사 직후에는 코가 얼얼한 느낌이 잠깐 들거나 잠깐 재채기가 나올 수도 있다.

* 자일로메타졸린은 분사 후 몇 분 내로 효과가 나타나서 최대 10시간까지 지속이 된다.
*비충혈제거(일반약) 비강스프레이는 하루 최대 3회까지 사용가능. 다만 연속으로 7일 이상 사용하지 말아야한다.
*스테로이드 비강스프레이(전문약)는 24~72시간이 지나야 최대 효과가 발현된다.
*개봉 후 6개월 이내 사용가능. 직사광선 피해서 건조한 곳에 보관. 

 


동영상 : https://youtu.be/BMWzDcG8dQ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