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화이트데이 사탕, 많이 먹으면 눈 나빠져
김수진 헬스조선 기자 | 허다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5/03/13 17:30
달콤한 간식, 안구에는 毒
남성이 좋아하는 여성에게 사탕으로 마음을 표현하는 날로 알려진 화이트데이가 다가왔다. 하지만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눈 건강에는 독(毒)이 된다.
사탕과 초콜릿 같은 단 음식은 시신경에 필요한 비타민 복합체 흡수를 저해해, 근시를 유발하고 눈의 노화를 촉진한다. 또한 칼슘 흡수도 저해하는데, 칼슘이 부족하면 눈에 염증과 결막염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화이트데이에 사탕을 많이 섭취했다면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어야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시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채소는 루테인이 풍부한 키위,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있다. 루테인은 망막 중심에 있는 황반의 구성 성분으로 시력 저하를 예방해준다. 딸기나 감귤에 풍부한 비타민C도 활성산소를 억제해 눈의 노화를 늦춰준다.
안토시아닌과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와 뻑뻑한 느낌을 감소시켜주는 영양소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나 포도, 가지 등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다. 칼륨은 바나나, 사과, 감자, 콩, 생선 등에 많이 포함돼 있으므로, 평소 식단에 활용하면 적당량을 섭취하기에는 어려움이 없다.
수시로 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눈동자를 굴리면서 눈을 깜빡이는 스트레칭이 좋다. 시계 12시, 6시, 9시, 3시 방향으로 보면서 1번씩 깜빡인다. 그 뒤, 1시, 7시, 11시, 5시 방향으로 눈동자를 움직이고 마지막엔 눈을 시계 방향으로 한 번, 반시계방향으로 한 번씩 돌려준다.
눈 마사지는 눈의 근육을 탄력 있게 만들고, 안구의 혈액 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다.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사람은 1분에 15~20회 정도 눈을 깜빡인다. 눈을 깜빡이는 데 불편함이 있는 사람은 눈을 감고 고개를 가볍게 젖힌 뒤, 2~4회 숨을 마실 때와 내쉴 때 1회씩 깜빡인다. 이 운동은 눈의 산소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