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人의 의사가 자신과 가족, 그리고 환자의 건강을 위해 앞치마를 두르고 나섰다. 그들이 말하는‘건강 식탁 예찬론’이 흥미롭다. 황인철 원장, 왕혜문 한의사, 김철환 교수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요리 처방전을 내놓았다.
중년 남편을 위한 건강 식생활
평소 남편 건강을 위해 오메가3 건강보조제를 챙겼다면, 이제 견과류를 한 줌 쥐어 주자. 하루에 1온스(약 28g)의 견과류를 식간에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다. 요리할 때는 오메가6가 들어 있는 참기름 대신 오메가3가 들어 있는 들기름을 사용한다. 우리나라 식단은 오메가6와 오메가3의 비율이 1:20일 정도로 오메가6를 많이 섭취하고 있다. 사실 오메가6는 많이 먹을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니 주의하자.
“탄수화물을 줄이고 하루 1찬 정도는 양질의 고기 단백질을 드세요. 보통 식후 바로 과일을 먹는데, 인슐린이 과다분비될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1.5~2L의 물 마시기와 30분 정도 햇빛을 보면서 부족한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도 건강해지는 생활습관이에요.”
황인철 원장의 참 쉽고 건강한 요리
@나또오므라이스
재료(2인분) 나또 50g, 밥 1/2공기, 토마토 1/4개, 오이 1/6개, 참기름·간장 1/2큰술, 달걀 1개,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1 밥을 나또와 함께 섞는다. 2 ①에 참기름과 간장으로 간을 한다. 3 잘 달궈진 팬에 달걀을 푼 것을 넓게 부친다. 4 만든 나또밥을 ③에 올린 다음 달걀으로 감싸 완성한다. 5 입맛에 따라 슬라이스한 토마토와 오이를 곁들여 낸다.
@두부콩물화채
재료(2인분) 두부 1/2모, 우유 200mL, 자두 중간 크기 1개, 토마토 1/2개, 오이 1/4개, 호두 6알, 꿀 1큰술
만들기 1 블렌더에 두부와 오이를 넣고 곱게 간다. 2 자두와 토마토, 오이를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 썬다. 3 그릇에 얼음을 깔고 ①을 부은 다음, ②를 넣는다. 4 호두를 고명으로 올리고 꿀을 뿌려 섞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