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를 치료하는 모발이식이 아닌 넓거나 못생긴 이마라인 때문에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을 문의하는 여성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헤어라인을 모발이식으로 교정하게 되면 얼굴형의 변화와 얼굴의 이미지가 달라보이고, 평소 하고 싶었던 헤어스타일링을 연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은 자연스러움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숙련된 경험이나 수술 노하우가 없는 경우 부자연스러운 헤어라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수술 전 상담 시 자연스러운 결과를 위한 노하우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병원 별로 비교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첫째로, 성공적인 모발이식으로 예쁜 헤어라인을 갖기 위해서는 모낭의 생존률이 높아야 한다. 모낭은 채취를 한 순간부터 이식되기 전까지의 시간과 반비례하여 생존률이 떨어지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모낭분리가 가장 중요하다. 또한 모발이식 후 모낭이 빠르게 생착하도록 도와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둘째로, 전체적인 얼굴 비율에 맞는 헤어라인 디자인을 고려하는지 체크한다. 이상적인 황금비율인 1:1:1(이마:코:턱)에 맞춰 라인의 높이를 조절함으로 교정 후 이마만 좁거나 넓은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줄일 수 있다.
셋째로, 모발의 굵기를 고려한 채취와 점진적인 이식의 노하우가 있는지 체크한다. 기존 모발의 굵기는 위치에 따라 뒤쪽 모발에 비해 앞쪽으로 올수록 가늘어지는데 이를 고려한 채취와 이식이 자연스러움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 외에도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을 넣어서 병원 별로 비교상담하면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헤어라인교정은 한정된 모발을 가지고 환자 개개인의 선호하는 스타일, 얼굴형, 모발과 두피의 특성을 고려해야한다.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방법, 이식모수, 디자인 등 집도의의 세심한 진단과 많은 시술을 통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