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부위 중 사람의 인상을 좌지우지 하는 것이 바로 눈이다. 다른 곳보다 얇은 피하지방을 갖고 있어 나이가 들수록 쉽게 처지거나 주름이 생기는 부위기도 하다. 중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던 눈 밑 지방이나 다크서클이 이제는 20~30대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스트레스, 장기간의 컴퓨터 사용으로 눈 주위의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세대에 관계없이 젊은층에서도 눈꺼풀이 처지고 눈 아래 피부가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눈 밑 지방은 다크서클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어두워 보이게 만들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어 젊은 여성들의 골치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코코아 성형외과 송진경 원장은 “20~30대 여성들에게 다크서클이나 눈 밑 처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눈 밑 볼록한 지방을 없애는 수술 또한 쌍꺼풀 수술처럼 간단하면서 흉터가 거의 없고,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처짐 현상을 일으키는 눈 밑 지방의 원인과 생기 있는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시술이 효과적인지 코코아 성형외과 송진경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눈가 주름과 처짐의 원인은 바로 눈 밑 지방
눈가에 생기는 잔주름과 눈 밑에 불룩한 지방은 20대 중반을 넘어서면 도드라지기 시작해 나이가 들수록 점점 정도가 심해진다. 눈의 위아래 눈꺼풀에는 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3개의 지방이 있고, 이를 받치고 있는 얇은 막이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이 막이 약해지면서 중력에 의해 아래쪽으로 지방이 처지게 된다. 눈 안에 지방이 아래 눈꺼풀을 밀고 나오면서 눈 아래쪽이 불룩해지거나 깊은 주름이 잡히고 심하게 되면 까맣게 보이게 된다. 특히, 눈 밑에 지방이 많을 경우 앞으로 불룩하게 나오게 되어 눈 밑에 지방 주머니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눈 밑 지방은 오래 방치할수록 피부처짐이 심해지고, 잔주름을 유발한다. 게다가 눈 아래가 그늘져 보이게 하는다크서클을 만들어 피곤해 보이며, 고약한 인상을 만든다. 때문에 눈 밑 지방제거와 지방재배치를 통해 눈 밑 지방을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쉽고 효과적인 눈 밑 지방재배치술
눈 밑의 지방은 지방 제거술로 비교적 쉽게 제거할 수 있다.특히, 뭉친 지방을 펴주거나 아래로 이동시키는 지방 재배치 수술은 눈 밑을 팽팽하게 만들어 젊고 귀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지방 재배치술은 불룩하게 처진 부분을 해결하면서 동시에 눈 밑 꺼진 부위도 한번에 좋아져 효과적이면서도 재발할 가능성이적은 수술 방법이다. 혈관과 분리된 지방을 이식하는 수술과 달리 눈 밑 처진 부위의 지방의 자리를 이동시켜 조직 손상이 적고 붓기가 적어 시술 후 경과가 좋다.
무엇보다 눈 밑 지방 재배치술은 아직 노화현상이 많이 진행되지 않은 20~30대 후반에 매우 효과적이며 흉터가 생기지 않는 다는 장점과 함께 수술 후 눈 밑 애교살이 증가해 밝은 인상을 심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단순 지방제거에 비해 눈 밑이 쾡하게 보이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다크서클로 인한 고민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눈 밑은 눈 주위에서도 가장 얇고 예민한 부위이다. 개인마다 지방의 위치와 처진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섬세하게 지방을 제거하고 배치하는 기술이 요구되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개인의 상태에 따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고 수술 후 3일까지는 냉찜질을 해주고 3일 이후부터는 온찜질을 해 눈의 부기를 해소해야 한다. 수술 2~3일 후에는 메이크업을 할 수 있으며 외출이 가능해 요즘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시술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