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치료는 다 좋은 거 아니에요?"

예비 대학생 박모(19)양은 여드름 흉터를 말끔히 지우고 싶어 피부과를 찾았다. 피부과에서 "다양한 레이저 치료를 받고 싶다"고 말했더니 의사는 "피부 타입을 고려하지 않고 레이저 치료를 받으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내 피부에 맞는 적절한 레이저 치료법은 무엇일까.

박피 vs 비박피 레이저

일반적으로 레이저 치료는 열을 이용해 피부를 한 꺼풀 벗겨내는 것이라고 생각해 부작용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대부분 레이저를 피부 표면을 깎아내는 박피 레이저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레이저 시술은 크게 박피 레이저와 비박피 레이저로 나뉜다. 박피 레이저는 모공, 탄력, 여드름 흉터 치료를 위해 피부 표면을 깎는 레이저 치료법이다.

이에 반해 색소, 리프팅, 홍조 치료를 위해 피부 표면은 손상시키지 않고 피부 속으로 레이저 광선만 투과하는 방법은 비박피 레이저다. 박피레이저와 비박피 레이저는 기능 자체가 달라 환자의 피부 상태에 맞춰 선택해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건조·민감성은 비박피, 여드름 피부는 박피 레이저로

피부가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의 경우에는 비박피 레이저가 더 효과적이다. 자극이 심한 레이저 시술을 하면 오히려 자극으로 인해 자극성 접촉 피부염이나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박피 레이저는 피부 표면에 손상이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피부 속 콜라겐 탄력 섬유를 증가시켜 피부가 더 탄력 있고 건강해진다.

한편, 복합성 피부나 지성 피부에는 박피 레이저가 효과적이다. 이러한 피부는 T-zone 부위를 중심으로 피지 분비가 많고 모공이 늘어나 있으면서 여드름 흉터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피부 표면을 깎아내어 피부결을 매끄럽게 만들고 모공과 패인 여드름 흉터를 채워주어야 한다. 하지만 박피 레이저는 피부를 직접 벗겨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색소 침착 및 피부의 붉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진단과 치료에 주의해야 한다.

색소 침착 등 단점 보완한 새로운 여드름 레이저 치료법

여드름피부라고 해서 반드시 부작용을 감수하며 박피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박피 레이저와 비박피 레이저의 장단점을 서로 보완한 레이저 치료법이 등장해 부작용 위험이 훨씬 줄었기 때문. 이 중 '인트라셀 솔루션'은 미세 바늘이 피부 표면으로 삽입돼 피부 표면에는 열에 의한 손상이 없으며 피부 속에서 고주파 레이저를 직접 방사, 콜라겐의 변성과 재생을 활성화한다. 즉, 일반 박피 레이저의 효과를 내면서 붉은 기운과 색소 침착의 부작용이 적고, 회복기간도 짧다.

하늘느낌피부과 임선미 원장은 "특히 인트라셀 솔루션은 주위 피지샘에 선택적으로 전기열 손상을 줘 결합 조직으로 대체해 여드름 환자의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등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