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러로 S라인 만들까, T라인 만들까?
S라인, T라인 하면 흔히 균형있는 몸매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이번엔 얼굴이야기다. 얼굴에도 S라인, T라인이 존재한다. 살짝 튀어나온 이마부터 오똑한 콧날, 볼록한 입술까지 HA(히알루론산) 필러를 이용한 얼굴 곡선 만들기가 요즘 미용시술의 대세다.
균형 있고 입체감 있는 얼굴은 보는 이에게 또렷한 인상을 주어 성형수술을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성형 부작용 등의 부담으로 최근엔 빠르고 안전하게 자연스러운 효과를 주는 보톡스, 필러 같은 시술이 인기다.
시술시간이 짧아 ‘쁘띠성형’이라 불리는 HA(Hyaluronic Acid) 필러 시술은 부분적으로 패인 곳을 편평하게 채워 주거나 볼륨감을 보충해 전체적인 조화를 이끌어 낸다. 허쉬성형외과 정영춘 원장은 “필러 성형은 이마나 코, 턱 등 굴곡으로 인해 미적 균형이 부족한 부위에 필요한 만큼 주입해 교정하기 때문에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광호피부과 한광호 원장은 “쥬비덤, 레스틸렌 등 HA필러의 안전성이 입증되면서 필러 시술은 이제 일반적이다. 기존에는 부분적인 교정을 위한 시술이었다면 최근엔 V라인에 이어 이마와 코로 이어지는 T라인, 양쪽 광대뼈의 W라인, 옆얼굴의 S라인 등 전체적인 라인을 잡는 시술이 유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대뼈 위의 뺨에 필러를 주입해 어려 보이는 효과를 주는 ‘애플존’ 시술도 인기다.
Type1. 이마를 타고 흐르는 S라인 얼굴 만들기
얼굴 S라인이란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마에서 코, 턱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곡선을 말한다. 입체적이면서 자연스럽게 흐르는 얼굴 S라인을 만드는 요소는 이마, 미간, 콧대와 입술, 턱 끝까지의 각도와 크기를 꼽는다. 이마는 자연스럽게 살짝 튀어나오고, 코의 시작은 높지 않으면서 콧날이 코끝에 이르기까지 자연스러운 곡선을 이루면서 올라가는 모양이 핵심이다. 입술 아래부터 약간 볼록하게 올라온 아래턱 라인도 S라인의 연장선이 된다. HA필러를 홈이 패여 있거나 평평해 볼륨감이 없는 부분에 주사해 S라인을 만들어 준다. 부위에 따라 적당한 필러의 양을 섬세하게 주사해야 하기 때문에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S라인 Check! 이마 :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기 때문에 얼굴 전체의 균형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통 눈썹 위가 가로로 길게 홈이 패여 있거나 전체적으로 평평해 얼굴 라인을 흐트러뜨릴 수 있다. 볼륨감을 주기 위한 시술로 HA필러가 가장 적합하다.
S라인 Check! 코 : 눈썹 사이부터 코끝까지 콧대가 반듯한 모양이 이상적이다. 코 성형을 고민하는 이들의 대부분은 눈썹 사이가 콧대에 비해 움푹 들어가 있거나, 코끝이 아래로 쳐져 일자를 이루지 않는 경우다. 이런 경우 콧대, 코끝 등에 필러를 주입해 S라인을 만들어 준다. 코 필러성형은 코수술을 하고 싶은 이들이 수술 후의 모습을 미리 보기 위해 많이 받는다.
Type2. 오똑한 코로 선명한 인상! T라인 만들기
T라인은 이마와 이마 맨 위쪽 지점부터 턱 끝까지 균형을 이루는 라인을 말한다. 옆모습이 입체감 없이 밋밋하다면 앞모습에서 퍼져 보이기 때문에 실제보다 얼굴이 넓고 커 보이기 쉽다. 외모에 있어 균형 있고 아름다운 T라인은 매우 중요하다. 평면적인 앞모습만으로는 이마, 코, 입술, 턱 등 각 요소의 각도를 가늠하기가 어렵다. 이마, 코는 물론 입술, 턱 등의 필러시술로 입체감 있는 T라인을 살려준다.
T라인 Check! 입술과 턱 : 아랫입술이 윗입술보다 약간 도톰하고, 턱 끝이 앞으로 살짝 나와 있을 때 전체적인 얼굴 라인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반대로 턱 끝이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무턱의 경우도 많다. 이때 필러를 이용해 볼륨을 주어 턱을 앞으로 빼주면 훨씬 세련된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다.
피부과·성형외과 전문의들이 선택한 HA필러
인체 구성 성분인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쥬비덤(Juvederm)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필러보다 유연하고 매끄러운 제형을 가지고 있어 섬세한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심지어 시술 후 교정도 가능하다. HA필러는 녹일 수 있어 시술이 울퉁불퉁하게 되었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의해 수정, 복원이 가능하다. 쥬비덤 필러의 효과는 약 1년간 지속된다.
필러의 효능이 좋다는 것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생각지 못한 고통에 고민이 되는가? 이제 걱정하지 말자. 일종의 마취체인 리도카인 성분을 함유해 시술 시 고통을 줄인 ‘쥬비덤 울트라 XC’, ‘쥬비덤 울트라 플러스 XC’이 식약청 인증을 받고 지난 겨울부터 시술되고 있다. 필러 주사 시 ‘얼얼함’ 정도만 느껴져 고통 때문에 재시술을 포기했던 많은 여성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필러와 동시에 시행 가능한 시술?
필러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효과를 더욱 극대화와 할 수 있는 시술과 병행하면 보다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보톡스다. 미간주름, 이마, 턱, 눈가 등에서 병행효과를 누릴 수 있다. 반대로 절대로 병행해서는 안 되는 시술이 있다. 바로 레이저 시술이다. 레이저가 필러를 녹일 수 있기 때문에 필러시술 후에는 절대로 레이저 시술을 추가로 받지 않는다. 필러는 한 번 시술 받은 제품을 계속 써야 한다. 1년이든 2년이든 피부 내에 필러 성분이 남아 있는데 다른 필러 제품을 주사하면 어떤 반응이 일어날지 예측하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