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과거에는 ‘어버이날 선물’ 하면 주로 넥타이, 건강식품, 안마기 등 주로 건강과 관련된 제품들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외모를 가꾸는데 도움이 되는 화장품, 미용기기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요즘 피부과나 성형외과에 가 보면 중년의 어르신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나이는 한 낮 숫자에 불과한 것이라며 자신의 잘 가꾸어진 외모를 뽐내고 싶어하는 욕구가 젊은이 못지않다. 그 동안 자식 뒷바라지에만 치중하느라 자신을 제대로 돌 볼 기회조차 없었던 부모님께 올해는 젊음을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

◆ 세월의 흔적, 필러로 싹~

세월의 흐름으로 인해 주름이 생기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보톡스나 필러를 이용해 주름을 옅게 하거나 지을 수 있다. 보톡스는 이마나 미간, 눈가의 잔주름에 효과적이며 시술이 간단하고 흉터가 남지 않아 남성들이 선호하는 주름 제거법이다. 보톡스의 시술시간은 10분 내외이며 흔적이 남지 않아 일상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 효과는 주사 후 2∼3일 후에 나타나며, 효과는 약 6개월가량 지속된다.

이마의 굵은 주름이나 입가의 팔자주름에는 시술이 빠르고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필러 성형이 적합하다. 필러는 ‘채운다’는 뜻으로 피부조직에 결손이 있거나 혹은 도톰하게 할 필요가 있는 부위를 채워준다는 뜻이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필러에는 히알루론산(제품명 : 레스틸렌, 쥬비덤 등)의 제품과 인체칼슘 성분(제품명 : 래디어스)이 있다. 눈가나 입술 등 피부가 얇은 부위에는 같은 입자가 작은 히알루론산 필러가 적합하며, 이마의 깊은 주름이나 코, 그리고 입 주변에 깊게 파인 팔자주름 등에는 칼슘 성분 필러가 보다 효과적이다. 또 이마와 눈가 사이(또는 미간 사이)에 있는 내천자(川) 모양의 주름은 해당 부위의 근육을 마비시키거나 근육을 잘라주는 방법으로 시술하며 보톡스와 필러를 함께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필러 시술 후 지속 기간은 개인적인 피부상태나 시술 시 주입된 필러의 양, 시술깊이 등에 따라 다르나 보통 6개월에서 1년 가량 지속된다.

◆ 검버섯, 점, 기미 제거만으로도 10년 회춘

부모님들의 피부는 50대가 넘으면서 검버섯, 기미 등의 잡티가 더욱 심각해진다. 물론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이지만 검버섯 제거만으로도 족히 10년은 젊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피부과를 찾는 50대 이상 남성 중 70%가 검버섯, 점, 기미 등과 같은 색소질환 때문이라고.

검버섯은 피부노화의 대표적인 질환으로서 피지분비가 많은 얼굴이나 목, 손 등에 흔히 생긴다. 처음에는 작은 물방울 모양의 갈색 반점이 생기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이 더욱 커지면서 색도 진해진다. 생활에 지장은 없지만 외관상 보기 흉하고 나이가 들어 보이기 때문에 없애는 것이 좋다.

시술은 피부의 검은 색소만을 제거하는 전용레이저로 하는데 시술 후 약 3일은 시술부위가 물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또 시술 후 딱지가 앉을 수 있는데, 이 때 일부러 딱지를 떼서는 안되며 자외선 차단에도 신경써야 한다. 체질에 따라 2~3회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점을 제거할 때는 전용레이저로 점의 멜라닌 색소를 태우면 된다. 시술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딱지가 생기는 2~3일간은 세안이나 화장이 어렵다. 또 딱지가 떨어진 후에는 시술 부위에 평소보다 철저한 자외선 차단이 필요하다. 집안에 있을 때도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기미 등 잡티는 화학박피술과 레이저 시술로 치료한다. 화학박피는 약품을 이용하여 가볍게 박피하는 것으로 시술 후 각질이 벗겨지고 피부가 붉어질 수 있으나 대개 1주일 이내에 진정되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또한 레이저 시술은 메라닌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특수한 광선을 잡티 부위에 쬐어서 갈색 색소를 파괴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