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딥 키스를 장시간하고 난 후 입가 근육과 턱 관절이 뻐근해지는 느낌을 경험해 보았는가? 턱 관절 장애를 가진 사람은 장시간의 키스를 할 경우, 예기치 못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
장시간 키스, 턱 관절 이상 올 수 있어
키스가 달콤한 애정표현 중의 하나임에는 틀림없지만 과한 딥 키스를 장시간 하게 되면 턱 관절에 무리가 생길 수 있다. 키스 시 입을 장시간 벌리고 고개를 좌우로 돌려가며 키스를 하기 때문에, 입 근처 근육은 물론 턱 관절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특히 평소 턱이 자주 빠지는 사람은 키스에 열중하다 ‘따닥’하는 소리와 함께 턱이 빠져, 병원에 실려갈 위기가 올 수 있다. 턱 관절 장애의 주요 증상은 턱 관절 부위와 머리가 아프고, 귀 앞쪽 턱 관절(악관절) 부위에서 소리가 나며, 입을 벌리기가 불편해 지는 것.
악관절 질환은 관절 내 아래턱뼈 과두 위치가 불량한 위치에 있거나, 디스크의 위치가 불량하여 제 기능을 발휘 못하는 경우 발생한다. 평소 턱이 자주 빠지는 턱 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 사랑하는 연인에게 미리 이야기를 해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센트럴치과 시청점 송정우 전문의는 “턱이 빠지게 되면, 자기 스스로 턱을 맞추기는 힘들기 때문에 병원을 가거나 상대방이 그 자리에서 직접 턱을 끼워 맞춰주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다. 단 일반인들이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담당 의사에게 미리 물어봐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애인의 응급처치 방법
평소 턱 주변이 아프고 딱딱 소리가 나는 턱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 장시간의 키스는 절제하는 것이 좋다. 달콤한 키스의 유혹에 깊이 빠져들었다가 평생 키스의 쓰라린 후유증을 안고 살아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
그러나 키스 도중 턱이 빠져도 당황하지 말라. 그 때는 병원을 가는 것이 우선이지만 응급조치를 할 수 있는 요령만 있다면 해결할 수 있다. 송전문의는 “응급조치 요령은, 상대방이 양쪽 엄지손가락을 거즈나 수건으로 감싼 다음 턱 빠진 사람의 어금니 위에 고정을 하고, 턱을 밑으로 내리면서 밀어 넣으면 된다. 이 때 수건을 감는 이유는 턱이 들어가면서 심하게 깨물어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평소 턱이 잘 빠지는 사람은 애인에게 이 대처요령을 배워 놓도록 한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평소 턱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입을 크게 벌리는 행위, 껌이나 오랫동안 씹는 것,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한다.
도움말: 센트럴치과 시청점 송정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