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4-01-12
단지증은 선천성 질환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자들은 어릴 때부터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질환이다. 휜다리나 사지연장술은 대부분 보험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발가락 단지증은 대부분 보험이 적용된다. 따라서 비용적인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가급적 치료를 받기를 권장한다. 문제는 단지증 수술이 그리 쉬운 수술이 아니라는 거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 얼마나 오랜 경력이 있는지 미리 살펴봐야 한다.
발가락 단지증의 기능적인 문제
대개는 엄지발가락이 짧을 때 나타난다. 엄지가 짧으면 걷거나 뛸 때 발의 추진력이 떨어진다. 하지만 이 질환 자체가 선천성 질환이기 때문에 짧은 상태로 적응하는 경우도 꽤 많다. 그렇기 때문에 엄지가 짧다고 해서 기능적으로 모두 문제가 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단지증은 네 번째 발가락이 짧은 경우가 가장 많다.
단지증 수술의 목표
단지증 수술은 언 듯 봤을 때 단지증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얼굴 성형의 경우는 세세한 부분까지 잡을 수 있도록 수술 방법이 연구되고 개선되었지만, 단지증은 얼굴만큼 세세하게 수술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얼핏 볼 때 이상하다는 느낌이 없을 정도로 보인다면 성공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집도의의 수술경력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에 따라 그 디테일의 차이는 있다.
단지증은 장애인가요?
단지증은 장애가 아니다. 장애의 기준은 나라에서 발급하는 장애인등록증이 발급되느냐를 기준으로 하는데 단지증은 해당 사항이 없다. 대부분 기능상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장애 판정이 어렵다.
손가락 단지증도 많은가요?
손가락의 경우, 새끼손가락의 단지증이 많은 편이지만 기능상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다.
우렁손톱, 우렁발톱도 수술할 수 있나요?
원위지골이 짧은 형태의 손가락, 발가락으로 이 부분을 수술할 경우 손톱이 안 자라나는 경우도 있고, 뼈는 자라는데 모양이 뭉툭한 상태 그대로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단지증은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수술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단지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꼭 해야 하는 수술이기도 하다. 정신적인 건강 역시 육체 건강과 마찬가지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관련 영상 : https://naver.me/5QuOmXOy
• 사지연장술의 올바른 이해, 그리고 환자를 생각하는 올바른 수술
• 관절염 통증에서 해방되기 위한 흰다리수술(근위경골절골술)
• 미용적 흰다리수술에 대한 8,000case 집약된 노하우
• 평생의 스트레스 단지증에 대한 수술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