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방법이 화제다. 최근 SBS ‘SBS 스페셜’에서는 미국의 식이요법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간헐적 단식 방법이 전파를 탔다.
우선 미국의 단식 전문가인 자미넷 과학자 부부는 아침을 먹지 않고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한 뒤 8시간 동안 두 끼를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매일 정오와 오후, 해지기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또 다른 단식 전문가인 브래드 필론은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두 번 단식하는 24시간 공복이 좋다고 말한다. 일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먹고, 이틀은 아침과 점심은 거른 채 저녁 한 끼만 먹는 것이다.
영국 제네시스 유방암예방센터 미셸 하비 박사도 브래드 필론과 비슷한 주장을 한 바 있다. 미셸 하비 박사는 12년간 3만4000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 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주일 중 5일은 일반적인 식사를 하고 2일은 칼로리를 낮춘 저탄수화물, 고단백 식사를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렇게 하면 일주일 내내 저칼로리를 섭취하는 다이어트에 비해 오히려 체지방 감소가 더 많이 되고, 속도도 빠르다는 것이다.
이같은 2-day 다이어트(이틀은 굶는 것)를 할 때는 영양소는 고루 들어있으면서 칼로리는 낮은 영양식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견과류, 채소, 과일 등을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영양식 하나만 간단하게 챙기면 되기 때문이다. 뉴트리포뮬러의 다이어트 대용식 '주말 디톡스 다이어트 48'은 주말동안 밥 대신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6포로 구성돼 있다. 단백질 파우더 제형으로 아침·점심·저녁 30g 한 포씩을 우유나 두유 한 잔(200~250mL)에 타서 먹으면 된다. 다음 끼니까지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도록 레시피를 꾸몄다. 아침용은 52종의 곡류효소분말과 10종의 식물혼합추출분말, 유기농 베리혼합분말이 들어 있다. 점심용은 9종의 혼합유산균과 프락토올리고당, 치커리 추출물이 들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저녁용은 히알루론산, 콜라겐펩타이드, 엘라스틴펩타이드로 피부 회복을 돕는다. 점심용과 저녁용에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250㎎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