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이미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명절 선물로 홍삼을 주고받는 사람이 많을 텐데요. 면역력 강화에 좋다는 홍삼, 당뇨병 환자도 섭취해도 될까요? 관련 질문 짚어봤습니다.

<궁금해요!>
“50대 당뇨병 환자입니다. 신년 선물로 홍삼을 받았습니다. 평소 혈당을 잘 조절하고 있어서 복용해볼까 합니다.”

Q. 당뇨병 환자가 홍삼 건강기능식품 먹어도 될까요?

<조언_김광원 가천대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A. 당류가 첨가되지 않은 제품으로… 저혈당 주의해야
홍삼은 명절에 주고 받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항염과 면역 조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 등이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여럿 나왔습니다.

다만 홍삼은 여러 성분이 상호작용하면서 인슐린 작용이 강화될 수 있어, 당뇨 환자를 위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은 아직 마련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평소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거나 ▲혈당 변동 폭이 큰 환자는 섣부른 섭취를 삼가고 주치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진세노사이드가 치료제와 시너지를 내 혈당을 급격히 떨어뜨려 저혈당을 유발할 우려도 있습니다.

반대로 ▲혈당이 잘 조절되고 있고 ▲합병증이 없는 당뇨병 환자라면, 큰 걱정 없이 일반인과 동일하게 권장 섭취량으로 섭취하면 됩니다. 이때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받았는지, 당류가 첨가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단맛을 내려고 각종 첨가물을 넣은 제품은 혈당에 안 좋을 수 있어 피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캔디’나 ‘음료’ 등으로 가공·조제된 것은 섭취를 삼가세요.

당뇨병이 있든 없든, 홍삼이 당뇨병 ‘치료제’가 아니라는 점도 기억하세요. 섭취하더라도, 식전보다는 식후에, 혈당 변화를 꼼꼼히 확인하면서 섭취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밀당365 설치하세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실천하는 초특급 혈당 관리 비법
당뇨인 필수 앱 '밀당365'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althchosun.mildang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