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우유는 지방 함량이 높아 싱크대에 버리면 배수구가 막힐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부엌에서 무심코 흘려보내는 음식 찌꺼기들이 싱크대 배수구 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겉보기엔 잘 흘러내릴 것 같지만 싱크대 배수관에서 굳어 덩어리가 되거나 기름막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싱크대 배수구를 막는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유제품
우유 등 유제품은 물처럼 흐르는 제형이더라도 지방 함량이 높아 싱크대에 버리면 배수구가 막힐 수 있다. 배수관 내부는 온도가 낮아 유제품을 기름막처럼 굳게 만든다. 영국 하수·바이오자원 전문가 테스 페이어스는 “우유 속 지방은 배관 내부 벽면에 붙어 쌓이면서 막힘을 유발한다”며 “겨울철에는 배관 내 기온이 더 낮아져 유제품이 빠르게 굳기 때문에 배수구가 막힐 위험이 커진다”고 말했다.

◇기름
고기 기름, 올리브유·식용유 등 식물성 기름도 싱크대 배수구 막힘의 주범이다. 기름류 역시 배관 내부 온도 변화에 따라 고체 덩어리로 달라붙으면서 하수관을 막는다. 굳은 기름은 젤리처럼 끈적이면서 단단한 형태라 다른 음식물 찌꺼기까지 붙잡아 심한 경우 배수관 전체를 막을 수 있다.


◇이외 물에 녹지 않는 음식들
수프, 소스 등 농도가 있는 음식은 배관 내부에서 다른 찌꺼기와 엉켜 점성 덩어리가 된다. 커피 찌꺼기도 다른 기름층에 섞여 굳거나 바닥에 오랜 시간 침전물로 쌓이면 단단한 막을 형성해 배관을 막는다.

한편, 배수구가 막혀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면 거름망을 빼고 배수구 속에 베이킹소다 1/2컵을 부은 뒤 식초 1컵을 천천히 붓는다. 거품이 일어나면 5분간 두었다가 따뜻한 물 4~8L 정도 부어 거품을 씻어 내면 배수구 찌꺼기가 쓸려 내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