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스트라제네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12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5 바이오헬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위크’에서 '2025 바이오헬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유공 포상' 단체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국내외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기술협력, 공동연구, 기술이전 등을 촉진해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단체를 대상으로 수여됐다. 회사 측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AI 기반 신약개발, 디지털 헬스케어, 바이오테크 기업 글로벌 진출 촉진 등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안지영 전략총괄·대외협력 전무는 "이번 표창은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국내 혁신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핵심 파트너로서,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 발전에 기여한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서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


■켄뷰, 약사 초청 니코레트 심포지엄 진행
한국존슨앤드존슨판매 유한회사(켄뷰)의 금연보조제 브랜드 '니코레트'는 지난 13일 약사의 성공적인 금연 상담과 전문성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2025 니코레트 심포지엄: 약국에서 시작하는 금연상담' 심포지엄을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가장 오래 사용된 일반의약품 금연 치료제인 니코틴 대체제(NRT)의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금연 상담 트렌드를 제시하고, 현장 약사들의 실전 전략을 공유하며 약국 금연 상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주제는 ‘Green Breath’로, 흡연자들이 니코레트와 함께 금연에 성공함으로써 숨결이 깨끗해지고,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았다. 약사가 일반의약품 금연 치료제인 NRT를 활용한 전문 금연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 금연 시도자들에게 큰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약국 주도의 금연 상담 문화 활성화와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위한 약사의 역할 확대를 도모한다는 목적을 포함했다. 세션 발표자로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약학대학 카렌 다리 교수와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이성규 센터장이 나섰으며, 이후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켄뷰 셀프케어 사업부 배연희 전무는 "이번 심포지엄은 금연 치료에 있어 의료전문가의 적극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제 금연 상담을 진행 중인 의료전문가들의 현장 경험에 대한 조언과 견해를 나눠 성공적인 금연 상담이 이뤄지도록 돕고자 마련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