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암 통증, 당뇨병 편 개최
헬스조선 건강똑똑은 각 분야 명의들이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토크쇼다. 참석자와 함께하는 퀴즈쇼, 경품추첨 등의 이벤트가 마련돼 있으며, 참석자 전원에게 기념품을 준다. 참가비는 무료다.10월 29일(수) 서울 코엑스에서는 세계 관절염 날을 맞아 '퇴행성 관절염 똑똑하게 바로 알기'를 주제로 강남본정형외과 노경한 원장이 강연한다. 특히 무릎 관절은 활동 범위가 넓어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면 일상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데, 초기 증상부터 단계별 효과적인 치료법, 예방을 위한 운동 및 생활습관까지 자세히 소개한다.
11월 5일(수) 이대목동병원에서는 암 통증 관리에 대한 토크쇼가 열린다. 암 통증은 비마약성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진통 보조제 등으로 조절하는데, 최근에는 경구용 약제 대비 약 300분의 1인 소량의 진통제를 직접 척수강 내에 주입해 통증을 조절하는 척수강내약물주입술, 척수자극술과 같은 치료 옵션도 등장했다. 이대목동병원 종양내과 조정민 교수, 신경외과 김영구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김원중 교수가 암성 통증의 이해와 약물치료, 수술적 치료법, 중재적 치료법을 주제로 강연한다.
11월 10일(월) 서울 포스코타워역삼에서는 세계 당뇨병의 날을 맞아 유튜브 닥터프렌즈와 함께하는 당뇨병 통합관리 토크쇼가 열린다. 당뇨병과 심장, 신장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으며, 한 질환이 다른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동반질환을 고려한 통합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유튜브 '닥터프렌즈'의 우창윤 내분비내과 전문의가 당뇨병과 심장, 신장질환의 상호 연결성과 올바른 당뇨병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헬스조선 건강똑똑 일정
- 퇴행성 관절염 편: 10월 29일(수)
오후 3시,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307호 (삼성역 6번 출구)
- 암 통증 편: 11월 5일(수)
오후 3시, 이대목동병원 대강당 (신목동역 2번 출구)
- 당뇨병 통합관리 편: 11월 10일(월)
오후 3시, 포스코타워역삼 (역삼역 3번 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