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1세대 걸그룹 베이비복스가 완전체로 방송에 출연한 가운데, 다이어트를 위해 자제 중인 음식에 대해 이야기했다.​/사진=유튜브 채널 ‘나래식’​
1세대 걸그룹 베이비복스가 완전체로 방송에 출연한 가운데, 다이어트를 위해 자제 중인 음식에 대해 이야기했다.

지난 3일 유튜브 채널 ‘나래식’에는 베이비복스가 완전체로 출연해 박나래와 이야기를 나눴다. 박나래는 이들을 위해 부대찌개를 직접 만들어 대접했다. 부대찌개를 맛본 베이비복스 멤버들은 “맛있다”며 “우리 다 다이어트 중이라 이런 음식을 안 먹었는데 오늘은 봉인 해제하고 먹겠다”고 했다.

대화 중 윤은혜는 “흰쌀밥을 너무 오랜만에 먹는다”며 “흰밥이 너무 맛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이지는 “은혜 이렇게 잘 먹는 것 되게 오랜만에 본다”며 철저한 자기관리 중인 근황을 암시했다. 베이비복스가 다이어트 중 자제했다는 부대찌개와 흰쌀밥은 체중 관리에 어떤 영향을 줄까?


◇부대찌개 속 햄·소시지, 내장지방 축적 위험
베이비복스가 다이어트하느라 안 먹었다는 부대찌개는 가공식품이 많이 들어있어 몸매 관리에 좋지 않다. 부대찌개에 들어가는 햄과 소시지 등이 대표적이다. 햄과 소시지는 가공육으로, 내장지방을 만드는 트랜스지방이 풍부하다. 게다가 가공식품에는 포화지방도 많이 들어있다.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늘어나 혈관에 쌓이고 동맥을 좁혀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키운다. 부대찌개 같은 고칼로리 가공식품은 기름져서 피부 염증이나 여드름도 유발할 수 있어 섭취를 주의하는 게 좋다.

◇흰쌀밥, 혈당 급상승하고 체지방 쌓여
윤은혜가 자제했다는 흰쌀밥도 다이어트 중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 흰쌀밥은 정제 탄수화물이어서 섭취했을 때 빠르게 소화·흡수돼 혈당을 급격히 올린다. 이를 장기간 끊으면 혈당 스파이크가 줄어들어 인슐린 저항성 개선과 체지방 축적 감소에 도움 될 수 있다. 게다가 흰쌀밥은 영양분도 적은 편이다. 글로벌365mc인천병원 안재현 대표병원장은 “흰쌀밥에는 비타민B군, 미네랄, 항산화 물질 등 상당 부분의 영양소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흰쌀밥 섭취를 줄이는 대신 ▲현미 ▲퀴노아 ▲고구마 같은 대체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혈당이 천천히 상승해 포만감이 오래 지속하고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소화불량이나 신장질환이 있다면 흰쌀을 먹는 게 낫다. 잡곡은 소화흡수율이 낮아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된다면 잡곡과 흰쌀의 비율을 3대7로 맞추는 게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