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코미디언 이용식(73)의 딸이자 가수 원혁(37)의 아내 이수민이 스위치온 다이어트 경험담을 공개했다./사진=유튜브 채널 '아뽀TV' 캡처
코미디언 이용식(73)의 딸이자 가수 원혁(37)의 아내 이수민(34)이 스위치온 다이어트를 성공했다.

지난 23일 유튜브 채널 '아뽀TV'에서 이수민은 출산 후 체중 증가와 다이어트 계획에 대해 밝혔다. 이수민은 “결혼식 당일에는 인생 최저 몸무게인 48kg였다”며 “그 후 49~51kg을 유지하다가, 임신한 10달 동안 무려 35kg이 쪄서 막달에는 몸무게가 85kg였다”고 말했다. 이어 “조리원에서 2주 동안 부기 관리, 식단 관리를 해서 나올 때 몸무게가 75kg이었다”며 현재 체중은 68kg이라고 전했다.

이수민은 다이어트 계획에 대해 “목표 몸무게는 원래 체중인 49~51kg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7월 21일 스위치온 다이어트를 시작했다고 알렸다. 스위치온 다이어트는 비만 전문가인 강북삼성병원 서울건진센터 박용우 교수(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제안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으로 우리 몸의 대사 기능 개선을 목표로 한다. ‘스위치온’이라는 이름은 신체의 주 에너지원을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전환하도록 체질을 개선하는 과정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는 “이 프로그램으로 체질이 개선될 수 있다고 해서 2주 동안 시도해 보겠다”며 “다이어트 시작 직후 3일 동안 일반식을 먹지 못하고, 하루에 네 번 단백질 셰이크를 먹어야 한다”고 했다. 결국 이수민은 2주 만에 4kg을 감량해 64.4kg을 달성했다. 그는 “만삭일 때보다 20kg이 덜 나간다”며 “3개월 동안 15kg을 더 빼는 게 목표다”라고 말했다.

이수민이 도전한 스위치온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신진대사 능력의 회복과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스위치온 다이어트의 구체적인 실행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주차, 지방 대사 스위치 켜기
스위치온 다이어트의 식사 횟수는 ▲아침 ▲점심 ▲오후 간식 ▲저녁으로 하루 4회로 구성된다. 다이어트 시작 후 1~3일 동안은 일반식을 전혀 먹지 않고 하루 네 번 단백질 셰이크를 섭취하며 장에 휴식을 준다. 심한 허기가 느껴질 경우 녹황색 채소나 두부 등 소량의 건강한 음식을 먹는다. 이때는 몸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한다. 4~7일 차에는 아침, 오후 간식, 저녁으로 단백질 셰이크를 섭취하고 점심에는 잡곡밥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 채소 중심의 저탄수화물 일반식을 먹는다. 이를 통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에 대한 민감성을 높여 우리 몸의 식욕 조절 능력을 회복시킨다.

◇2주차, 간헐적 단식 시작하기
다이어트 시작 후 8~14일 차에는 1주차 식단에 변화를 주며 간헐적 단식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아침, 오후 간식은 1주차와 동일하게 단백질 셰이크를 섭취하고, 점심 식사는 저탄수화물 일반식을 유지한다. 저녁에는 채소와 단백질 음식 위주의 탄수화물이 없는 식단을 구성한다. 그리고 주 1회 24시간 단식을 시도한다. 예를 들어, 화요일 저녁 7시에 마지막 식사를 하고, 수요일 저녁 7시까지 공복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이는 몸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해 인슐린 민감도를 높인다. 박용우 교수가 집필한 서적 ‘스위치온 다이어트 레시피북 (살찌지 않는 건강한 몸으로 되돌리는 4주 다이어트 식단)’에 따르면, 간헐적 공복을 할 때 배고픔의 정도가 심하거나 두통, 어지럼증 등을 느낀다면 공복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야 한다.

◇3주차, 체지방 감량 본격화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15~21일 정도가 됐을 때는 2주차와 유사한 식단을 유지하면서 점심과 저녁에 일반식을 먹는 비중을 늘린다. 단백질 셰이크를 아침, 오후 간식으로 먹고, 1주 차에 시도했던 주 1회 24시간 단식을 이틀로 늘린다. 이는 몸이 탄수화물과 지방을 효율적으로 번갈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인슐린 민감도 개선과 식욕 조절 능력 향상으로 요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박용우 교수는 직접 집필한 책에서 “3주차는 스위치온 다이어트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라며 “첫 주에 빠졌던 근육량이 회복되고 본격적으로 체지방이 빠진다”고 말했다.

◇4주차, 체중 안정화와 습관 형성
스위치온 다이어트 마지막 단계인 22~28일 차에는 감량된 체중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정착시켜야 한다. 단백질 셰이크를 아침, 오후 간식으로 섭취하고, 점심, 저녁 모두 채소와 양질의 단백질을 중심으로 한 건강한 식단을 생활화한다. 간헐적 단식은 주 3회 진행한다. 앞선 다이어트 과정에서 감소한 근육량이 회복되지 않았을 경우 3주 차의 방식을 한 번 더 수행한다. 박용우 교수는 책을 통해 “식단 외에도 ▲하루 8컵 이상 물 마시기 ▲하루 7~8시간 수면 ▲주 4회 이상 고강도 인터벌 운동 등 생활 습관도 함께 개선해야 다이어트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