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지어를 착용했다가 어깨 결림, 목 통증, 가려움 등의 불편한 경험을 한 여성들이 많다.

이는 가슴 크기에 맞지 않는 브래지어를 착용했기 때문이다. 지난 6일(현지시각)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여성 전문 속옷 브랜드 ‘에블린앤바비’의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브리 맥킨은 “가슴 크기에 맞지 않는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여러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며 “브래지어는 여성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가슴에 맞지 않는 크기의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가슴 무게가 고르게 분산되지 않아 척추 정렬 불량과 구부정한 자세, 목·어깨 통증이 유발할 수 있다. 가슴 무게가 등과 허리로 균등하게 전달되지 않으면 어깨와 목 근육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통증과 긴장이 생긴다. 또한 브래지어 끈이 목과 어깨에서 팔까지 이어지는 신경과 혈관을 압박하면 혈액순환 장애와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다.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 상체가 구부정해지고, 자세 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같은 변화는 목·어깨 통증뿐 아니라 긴장성 두통과 허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브리 맥킨은 “특히 가슴이 큰 여성은 유방 무게로 인한 하중이 커 어깨와 목 근육에 더 큰 부담이 간다”고 말했다.


꽉 끼는 브래지어를 착용은 림프 순환과 혈액순환을 방해해 상체 부종과 여성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브래지어 밴드와 어깨끈이 겨드랑이와 쇄골 주변 림프관을 압박하면 노폐물과 체액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부종이 발생한다. 또한 가슴과 어깨 주변 혈관이 눌리면 산소와 영양 공급이 줄어 근육 피로와 저림이 나타난다. 림프 순환이 장기간 방해되면 면역세포 이동이 어려워져 유방 조직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유방에 통증이나 덩어리가 생길 위험이 커진다. 또한 꽉 끼는 브래지어는 피부 접촉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브리 맥킨은 “압박이 심하면 움직일 때마다 원단과 피부가 지속적으로 마찰해 염증 반응이 촉진되고, 밀폐된 상태에서 열과 습기가 쌓여 세균·곰팡이가 번식하기 쉽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혈액과 림프 순환이 저하되면 염증 물질과 노폐물 배출이 늦어져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에게 잘 맞는 브래지어를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브래지어 착용 후 가장자리나 어깨끈에 구김이나 빈틈이 없어야 한다. 브래지어 컵이 가슴 아래에서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착용 후 겨드랑이 살이 튀어나온다면 크기가 작은 것이므로 크기가 큰 브래지어로 바꿔야 한다. 만약 와이어가 없는 브래지어를 착용할 경우, 유방 아래 부위에 눌린 자국과 착용할 때 통증이 없어야 한다. 와이어가 있는 브래지어의 경우, 와이어에 변형이 생기면 각도가 맞지 않으면 가슴이 낀 느낌이 든다. 이런 느낌이 들 때는 브래지어를 교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