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제약계 이모저모] KRPIA, 혁신 신약 불평등성 해소·규제개선 정책 토론회 개최​ 外

정준엽 기자

■KRPIA, 혁신 신약 불평등성 해소·규제개선 정책 토론회 개최
KRPIA(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는 지난 24일 더불어민주당 서미화·소병훈·김윤·장종태 의원이 공동 주최한 '혁신 신약 불평등성 해소·규제개선 정책 토론회'의 주관을 맡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중증·희귀질환 환자들이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고 혁신 신약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신약 접근성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삼성서울병원 종양내과 홍정용 교수는 '국내 혁신신약의 불평등 현황·접근성 개선을 위한 규제 개선 과제'를 주제로 혁신 신약의 임상적 가치와 접근성 불균형의 구조적 문제를 짚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이화여대 융합보건학과 안정훈 교수는 '신약 급여 확대를 위한 적응증별 가치기반 약가 정책의 필요성과 국내 도입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정부, 의료계, 환자단체, 언론, 제약업계 주요 관계자들이 현장의 경험과 제도적 개선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 이중규 국장은 "최근 허가되는 신약들은 다수의 적응증을 보유한 경우가 많다"며 "정부는 적응증 가중평균가 제도의 검토 시점에 이르렀다는 점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국장은 "기존 관행의 문제인지, 제도적 한계인지 구분해 면밀히 살펴보고 제도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보건당국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공단과 함께 개선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국GSK, RSV 백신 '아렉스비' 모델로 배우 차승원 발탁
한국GSK는 자사의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백신 '아렉스비'의 광고 모델로 배우 차승원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는 이와 함께 60세 이상 성인에서의 RSV 감염증의 위험성과 아렉스비 접종 필요성을 알리기 위한 활동에도 돌입할 예정이다.
한국GSK는 차승원의 건강하고 활력 있는 이미지가 성인·고령층이 추구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연결된다는 점에 착안해, ‘RSV 백신으로 지키는 건강한 삶’ 이라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그를 모델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배우 차승원은 꾸준한 자기 관리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하는 등 '웰 에이징'을 대표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한국GSK는 60세 성인·고령층에서 RSV 감염증의 위험성과 아렉스비의 예방 혜택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도 전개한다. 아렉스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RSV 감염증 정의 ▲60세 이상 성인·기저질환자를 포함한 고위험군의 감염 위험 ▲아렉스비의 예방 효과·안전성 데이터 ▲RSV 감염증과 아렉스비에 대한 FAQ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메인화면 버튼을 클릭해 아렉스비 관련 정보를 사전에 받아볼 수 있는 알림 신청 기능도 곧 제공된다. 차승원이 등장하는 유튜브 광고와 RSV 감염증 질환 정보와 예방의 중요성을 담은 TV 광고 캠페인도 5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제약바이오협회, 창립 80주년 기념 ‘제약바이오 오픈하우스’ 개최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창립 80주년을 맞아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제약바이오 오픈하우스' 행사를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제약바이오 오픈하우스는 총 7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정부 부처·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한독을 비롯해 이니스트에스티, 종근당 , GC녹십자, HK이노엔 등의 연구소·생산시설을 순차적으로 방문할 예정이다.
첫 번째 행사는 지난 24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를 초청해 충북 음성에 위치한 한독의 생산시설과 의약박물관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의약품 생산과 ESG'를 주제로 생산라인과 의약박물관을 둘러본 뒤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노연홍 회장은 "오픈하우스 행사가 제약바이오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현장을 직접 보고 산업의 경쟁력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CGV와 ‘맛의 명수 세트’ 프로모션 진행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오는 가정의 달 연휴를 맞아 CGV와 함께 매점 샘플링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28일부터 5월 11일까지 2주간, CGV 용산아이파크몰점에서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매점에서 '씨네밀 세트'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탄산계 액상 소화제 '까스명수액' 1병이 증정된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팀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까스명수액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많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