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댄서 팝핀현준(45)이 40대 다이어트 비결로 아보카도 낫또 김밥을 먹는 모습을 공개했다./사진=유튜브 채널 ‘팝핀현준’
댄서 팝핀현준(45)이 다이어트 비결로 아보카도 낫또 김밥을 먹는 모습을 공개했다.

지난 4일 유튜브 채널 ‘팝핀현준’에는 ‘이거 먹고 바로 살빠짐 다이어트 건강식 엄마표 김밥 / 아보카도 낫또 김밥’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서 팝핀현준은 어머니가 김밥을 만드는 모습을 공개했다. 영상 초반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엄마에게 김밥을 해달라고 했다”라는 자막이 나왔다. 이어 “요즘 입맛도 없고 겨울이라 몸 관리도 해야 해서 건강식으로 다이어트를 해본다”라며 “참고로 하루 2끼 먹고 간헐적 단식으로 14시간 이상 위를 비우는 거로 한다”라는 자막으로 설명을 덧붙였다. 이후 그는 완성된 아보카도 낫또 김밥을 먹으면서 “맛있다”라고 말했다. 팝핀현준이 다이어트 중 먹은 김밥은 어떤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복부지방 감량에 좋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내장지방 연소 속도를 높인다. 또 장 건강을 개선해 지방 배출을 돕기도 한다.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장내미생물이 풍부했고, 미생물의 종류도 다양했다. 특히 아보카도를 먹은 집단은 대변에서 담즙산은 조금, 지방은 많이 검출됐다. 담즙산은 쓸개즙의 주요 성분으로 지방의 흡수를 돕는다. 아보카도가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지방 배출을 도운 것이다.


◇낫또
낫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알려졌다. 낫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낫또 100g에는 식이섬유 5.4g이 들어있다. 이는 찐 고구마(100g당 3.8g)나 바나나(100g당 2.5g)보다 많은 양이다. 낫또는 콩으로 만들어져 단백질도 많이 들어있다. 낫또 100g에는 17.72g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데, 콩에 든 단백질은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게다가 낫또에 풍부한 비타민 E·B군, 레시틴 등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세포재생을 촉진한다. 피부 노화도 예방해줄 수 있다.

한편, 팝핀현준처럼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면 체중 관리할 때 도움이 된다. 간헐적 단식은 주로 8~12시간 동안에만 식사하고 나머지 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식사법이다. 우리 몸은 공복 상태로 12시간을 보내면 체내 모든 혈당을 소진한다. 소진한 다음부터는 몸에 축적된 지방을 태워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 솔크연구소는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할 때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면서 하루에 14시간 이상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루 10~12시간 이내에만 음식을 먹게 했다. 그 결과, 4개월 후 최대 7kg까지 몸무게가 줄었다. 다만, ▲임산부 ▲임신 예정자 ▲노인 ▲섭식 장애를 앓는 사람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한다. 단식으로 체내 에너지가 부족해지면 무기력증이나 빈혈, 피로감 등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