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자연스럽게 오래' 유지되는 필러로 시술해야 만족
신소영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4/08/20 11:27
헬스 톡톡_톡스앤필 의원 삼성점 김태영 원장
필러가 가진 자연스러운 안티에이징 효과는 무엇인가?
나이가 들면 얼굴의 지방과 근육, 뼈, 피부가 얇아진다. 따라서 얼굴이 움푹 들어가거나 처지고, 잔주름이 생기고, 입술 또한 얇아진다. 이때 필러를 주입하면 주름 모양을 줄이고 구조, 골격 및 볼륨을 생성할 수 있다. 또 필러는 시술 목적에 따라서 뺨, 눈가, 팔자 주름, 입술, 턱 등 부위별 적절한 밀도와 탄력을 달리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얼굴을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개선시킬 수 있다.
부위별로 어떤 제형의 필러를 사용해야 효과적인가?
얼굴은 부위별로 부드러운 눈가, 말랑한 입술, 단단한 턱 등 두께, 결 등 서로 다른 피부 타입을 갖고 있다. 따라서 시술 목적에 따라 부위별로 맞춤형 시술이 이뤄져야 한다. 예를 들어 볼륨 회복이 필요한 이마는 높은 탄력과 응집력을 가져야 하며, 뼈 바로 위에 매우 얇은 조직이 분포한 눈 아래 부위는 낮은 탄력과 응집력의 필러를 사용한다. 여러 부위에 필러를 주입했다면, 울퉁불퉁하지 않고 주입된 피부 및 주변 조직들과 잘 융화될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피부 상태 자체를 개선하는 히알루론산 인젝터 시술도 관심이 높다. 동일한 히알루론산을 활용하는데 필러와 차이점은?
히알루론산을 피부 속에 주입시키는 점에서는 필러와 동일하지만, 효과는 다르다. 필러의 주요 효과는 주름 부위의 일시적인 개선 및 볼륨 회복으로, 물리적인 수복을 통해 스스로 부피를 유지하려는 원리를 가졌다. 반면, 피내 주입용 히알루론산 제제는 볼륨 변화 없이, 피부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일시적인 주름 개선과 피부 거칠기를 개선시킨다. 최근 국내 출시된 피내 주입용 히알루론산 제제 ‘스킨바이브’의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술 1개월 차 약 89% 이상의 환자에서 피부 거칠기와 잔주름 측정 점수가 1점 이상 개선됐고, 1회 시술만으로 효과가 약 6개월간 지속됐다.
필러마다 지속성에 차이가 있나?
지속성을 좌우하는 것은 필러가 가진 점성과 응집력이다. 이는 제품마다 다르다. 특히 필러 시술 후에는 안면 움직임 등에 의해 변형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응집력과 점성이 지속적으로 비례해야 만족스러운 시술 결과를 볼 수 있다. 이는 임상 연구 등을 통해서도 확인됐다. 얼굴 중안부에 쥬비덤 볼루마를 시술한 환자의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볼류마이징 효과가 최대 2년까지 지속됐다.
필러가 얼굴에 남는 등 특별히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는가?
히알루론산 필러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피부 조직과 결합해 자연스럽게 피부 속으로 흡수되는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필러 자체가 안전을 검증받은 제제이긴 하다. 하지만 모든 시술은 위험 가능성을 수반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중요한 얼굴 부위를 시술하는 만큼 ‘안전성’에 대한 확인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따라서 시술 제품을 선택할 땐 풍부한 임상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FDA 등 공인 기관의 승인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숙련된 전문가를 통해 정량, 정품을 안전하게 시술받아야 하며, 기대하는 시술 후 개선 범위와 정도에 대해서도 시술 전 의사와 충분히 상의 후 결정해야 한다.
환자와 시술 상담 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필러는 즉각적인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시술 전 얼굴의 해부학적인 요소를 꼼꼼히 살펴보고, 환자가 원하는 바를 심층적으로 상담해야 한다. 과거에는 원하는 시술 부위를 중심으로 상담했다면, 현재는 환자의 시술 동기를 파악할 수 있는 속성까지 고려해 맞춤형 시술을 계획한다. 이를 위해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 표준 가이드라인인 ‘엠디코드(MD-Codes™)’를 활용하고 있다. 이는 엘러간 에스테틱스-애브비 컴퍼니에서 의료진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환자마다 고유한 특징을 고려하며 시술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효과적인 시술 플랜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시술을 고민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한 말씀
메디컬 에스테틱 시술 역시 의료 행위의 하나로, 신중한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 지속성을 기반으로 한 효과와 안전성이 우선돼야 하며, 가격 등 여타 조건에 쉽게 타협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지속 효과가 오래 유지될수록 여러 차례의 시술이 요구되지 않으니, 되도록이면 장기 지속 효과 등을 검증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의료진의 숙련도도 꼭 따져봐야 한다. 임상 경험이 풍부할수록 다른 특성의 환자들을 시술해봤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