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와이슈

트럼프 피격 사건에 전 세계 충격… ‘외이’ 기능은?

이아라 기자

이미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피격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피격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야외 유세 도중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귀에 피를 흘리며 경호원에 둘러싸인 가운데 긴급히 대피했다. 다행히 총알이 귀를 스쳐 지나갔다.

한편, AP 통신과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FBI 수사팀은 언론 브리핑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피격 사건 현장에서 사망한 용의자 토마스 매튜크룩스는 단독 범행이며 대중에 대한 추가 위협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피격당한 귀 부위는 크게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된다. 외이는 귓바퀴를 통해 소리를 모아 고막으로 전달하고, 청소기능과 소리의 위치를 분별하는 역할을 한다. 중이는 고막의 안쪽 공간으로 고막, 고실, 이소골, 중이근육, 이관 등으로 구성돼 있고 공기로 가득 차 있다. 내이는 중이와 청신경 사이에 위치하며 중이로부터 받은 기계적인 반응을 전기신호로 바꿔 소리를 청신경과 뇌로 전달한다.

특히 외이는 귀의 가장 바깥에 있으면서 고막에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물질이 유입될 경우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형 물질이 외이도를 통해 유입될 경우 고막에 손상을 입을 수 있고, 물이 들어가는 등 액체가 유입될 경우 감염이 일어나 외이도염이나 중이염 등 각종 염증 질환이 발병할 우려가 있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