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일반
[아미랑]‘진정한 나’로서 삶을 일구려면
정리=최지우 기자 | 참고서적=인생 전환 프로젝트(더퀘스트 刊)
입력 2024/06/25 08:50
<인생전환프로젝트>
아미랑이 대니얼 케이블 교수의 이야기가 담긴 책 ‘인생 전환 프로젝트’의 내용을 1인칭 시점으로 편집해 칼럼 형식으로 싣습니다. 암 진단 후에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의 모든 과정을 총망라해 ‘진정한 나 자신’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했고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강점을 찾았으며 주변 사람에게 고마운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 배움이 일회성 경험이 아닌 여러분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틈틈이 성찰의 시간을 갖는 게 좋습니다. 여러분의 강점을 일상에서 십분 활용해 더욱 발전시키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미래의 새로운 자기 모습을 향해 나아가려면 강점을 토대로 한 행동 계획부터 수립해야 합니다. 만약 배려하는 성격이 강점이라면 그런 성향을 공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행동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매일 긍정적인 한 마디를 던진다든지, 독거노인이나 유기견 등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봉사 그룹을 꾸린다든지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찾아보세요. 긍정심리학 전문가들은 삶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자신의 강점을 활용한 새로운 길을 찾을 것을 강조합니다.
10~15가지 떠올린 다음 가장 끌리는 한 가지 활동을 골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어떤 방식으로 실행할 것인지, 주위 환경을 비롯해 갖춰져야 할 조건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이때 여러분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분야에서 강점 활동을 시도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인생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 후, 되도록 매일매일 그 활동을 실천하면 됩니다. 약 66일간 꾸준히 실천하면 어느새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 잡을 겁니다. 영국 런던대 연구 결과, 같은 행동을 반복해 완전한 습관을 만드는 데 평균 66일이 소요된다고 나타났습니다.
바쁜 일상 탓에 새로운 활동을 추가하는 게 어렵다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항암 치료 받으러 가야 해서,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해서, 병원 다녀온 다음날이라 기력을 회복해야 해서 등 이미 일정이 꽉 차 있어 새로운 활동을 도무지 추가할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는 유한합니다. 삶에 필요한 부분들의 우선순위를 매겨야 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에게 주어진 잠재력을 활용할 기회를 부디 만드세요.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완벽한 때를 기다리다간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영영 놓치게 될지도 모릅니다. 같은 암 경험자로서 암 투병 과정이 얼마나 피곤하고 기력을 앗아가는지 잘 압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여러분을 빛나게 해주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면 더 큰 에너지가 생길 겁니다.
오늘도 내일도 한 달 뒤에도 1년 뒤에도 여러분이 잘할 수 있는 바로 그 일을 하세요. 점차 잠재력을 발전시켜 나가다보면 진정한 나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인생을 전환시켜 특별한 삶을 살아가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암 환자 지친 마음 달래는 힐링 편지부터, 극복한 이들의 노하우까지!
포털에서 '아미랑'을 검색하시면, 암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