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요즘 中서 불티나게 팔린다는 ‘이것’, 냄새 고약한데 영양 효능은?

신소영 기자

이미지

두리안은 칼륨, 비타민B·C 등 영양이 풍부하지만, 열량이 높아 과도하게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최근 중국에서 '열대 과일의 왕'으로 불리는 두리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알려졌다. 지난 8일 베트남 매체 VN익스프레스는 올해 1~2월 중국에 두리안 3만 2750톤(t)을 공급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중국은 세계 두리안 수요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두리안은 지독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과일 중 하나다. 두리안 냄새의 원인은 무엇이며, 영양적인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두리안, 냄새 유발 유전자 매우 많아
매우 강력한 두리안의 향 때문에 이를 분석한 연구가 여럿 있다. 이중 싱가포르 국립암센터(NCCS) 연구팀은 지난 2017년 두리안 유전체 전체를 세계 최초로 해석했다. 그 결과, 두리안에는 유전자가 어떤 식물보다 많았다. 두리안은 4만5335개의 유전자로 구성돼 있었는데, 이는 인간(2만3000여개)보다도 두 배나 많은 수치다. 진화 과정에서 모든 유전자를 여러 벌 갖게 되는 전체유전자 중복(WGD) 현상을 겪었기 때문이다. 냄새분자(휘발성 유기 화합물) 발생을 조절하는 유전자 MGL도 두리안과 같은 목에 속한 식물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두리안에만 MGLb라는 유전자가 있었는데, 이 유전자는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을 황을 함유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로 분해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륨, 비타민B·C 풍부…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
두리안의 고약한 냄새만 맡으면 먹을 수 없을 것 같지만, 달콤한 맛과 버터 같은 특이한 식감은 또 매력적이다. 게다가 두리안은 풍부한 영양분을 가져 '열대 과일의 왕'이라 불리기도 한다. 두리안에는 칼륨과 비타민B·C,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며 부종을 예방하고, 염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 풍부한 비타민B와 C 덕분에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고 피로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당분이 높은 두리안은 포도당을 빨리 공급하며, 지친 기운에 원기를 불어 넣는데도 도움이 된다. 두리안은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가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 줘 궁합이 좋다고 알려졌다.

다만, 두리안은 열량이 매우 높아 과도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또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도 악화시킬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인도네시아에서 고혈압 환자인 50대 남성이 전날 밤 두리안을 과도하게 섭취한 후 증상이 악화돼 사망한 사건도 있었다. 국립 인도네시아대 소속 영양 전문가에 따르면 두리안을 한 번에 500g 이상 먹으면 혈압이 올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