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밀당365] 입 속 가득 봄 향기~ ‘봄나물 스프링 롤’

최지우 기자

당뇨 식단

이미지

헬스조선DB
스프링 롤은 아시아 각국에서 봄을 맞이해 먹었던 음식입니다. 중국에서는 ‘춘권’, 베트남에서는 ‘짜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맞춤형 레시피 준비했으니 스프링 롤 돌돌 말아 입 안 가득 봄을 느껴보세요!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당뇨 식단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 왔습니다!

봄나물 스프링 롤

스프링 롤은 밀전병이나 라이스페이퍼에 각종 채소, 새우, 고기 등을 돌돌 말아 기름에 튀겨 만든 음식입니다. 그러나 기름에 튀기면 지방이 1g당 9kcal씩 더해지기 때문에 튀기는 과정은 생략했습니다.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향긋한 봄나물의 기운이 더 잘 전달됩니다.

뭐가 달라?

봄소식 알리는 나물

돌나물은 비타민C가 108mg 함유돼 피로 회복과 각종 염증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칼슘도 190mg으로 풍부해 고혈당으로 약해진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줍니다. 톡 쏘는 알싸함이 특징인 달래는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가 골고루 함유돼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조리법대로 쇠고기와 곁들여 먹기 좋습니다.


활력 더하는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피망보다 단맛이 강하게 개량한 채소입니다. 비타민A, 비타민C 함량이 높아 면역 기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프리카는 신선할 때 섭취하는 게 가장 좋지만, 오래 보관해야 한다면 꼭지 부분을 제거하지 말고 낱개로 랩에 싸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쇠고기로 영양균형을
채소에 상대적으로 부족한 단백질은 고단백 쇠고기로 채워줍니다. 단백질은 당뇨병 환자의 근육 생성을 도울 뿐 아니라, 음식이 체내 소화‧흡수되는 과정에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재료&레시피(2인분)
라이스페이퍼 10~12장, 오이 1/3개, 빨강 파프리카 1/4개, 노랑 파프리카 1/4개, 돌나물 30g, 세발나물 30g, 달래 30g, 취나물 50g, 냉이 50g, 쇠고기(채 썬 것) 50g, 소금 약간, 참기름 약간
※쇠고기 간: 간장 1/2작은 술, 참기름 약간, 스테비아 약간
※소스: 다진 청양고추 1/2작은 술, 액젓 1/2큰 술, 다진 마늘 1/2작은 술, 다진 홍고추1/2작은 술, 통깨 1큰 술, 식초 2큰 술, 멸치액젓 1작은 술, 참기름 1작은 술, 스테비아 약간

1. 쇠고기는 간을 해 재운 뒤 프라이팬에서 볶는다.
2. 냉이와 취나물을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3. 데친 나물은 참기름,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한다.
4. 돌나물, 세발나물, 달래는 깨끗이 씻어 3~4cm 길이로 자른다.
5. 파프리카와 오이는 0.5cm*4cm 크기로 채 썬다.
6. 라이스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불린 후 펼쳐, 위의 재료를 넣고 돌돌 만다.
7.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8. 그릇에 예쁘게 담아낸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