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이윤지, 처음으로 40kg대 진입 성공… 비결은 바로 ‘이 운동’?

이아라 기자

[스타의 건강]

이미지

배우 이윤지(39)가 필라테스 운동을 하고 있는 사진을 게재했다./사진=이윤지 인스타그램 캡처
배우 이윤지(39)가 몸매 관리 비결을 공개했다.

지난 1일 이윤지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필라테스 운동을 하고 있는 사진을 게재했다. 이 사진과 함께 “4월의 첫날 마사지 맹키로 시원한 것으로 시작해 선생님 째려보며 나가는 순간까지. 나는 운동하는 뇨자(여자)로 평생 살 것을 맹세. 그런 거 함부로 하는 거 아니지 참. 하지만 아마 더블에이지에도 이러고 있을 거야!”라는 글을 올렸다. 또 “요즘 세 가지 운동 중. 다해보고 말테닷. 앞자리 4 처음인 사람 모이자”라고 덧붙였다. 이윤지가 하고 있는 운동 중 하나인 필라테스는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


◇체지방 줄여 다이어트에 효과적
필라테스는 유연성이 없어도 도전할 수 있는 운동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미국 매리마운트대학‧텍사스공대 연구팀이 비만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없는 젊은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이들은 12주간 1주일에 3번씩, 필라테스 수업(60분)을 들었다. 12주 후 연구진은 필라테스가 비만한 젊은 여성의 혈압을 낮추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12주 후 참가자들의 체지방 비율은 평균 2% 줄었다.

◇근육 단련‧자세 교정에도 도움
필라테스는 코어근육 강화‧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를 하면 몸의 중앙을 바르게 세우면서 몸을 정렬하는 동작을 반복하고 유지한다. 그리고 신체 교정에 필요한 기구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체형에 맞는 교정법으로 운동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복근, 척추기립근 등 코어 근육의 힘을 키우고, 골반에 있는 근육이나 어깨를 움직이는 대흉근 등을 발달시킨다. 이때 몸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자세가 나올 수 없고 버틸 수 없어서 덜 발달한 근육을 단련하게 된다. 근육이 균형을 이루면서 몸의 정렬도 맞춰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