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일반

[질병백과 TV] 임플란트 수술 두렵다면? 마취∙통증 부담 적은 의식하진정법 임플란트

헬스조선 편집팀

 


치아가 상실되면 잇몸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오랫동안 치아가 없는 상태로 방치하면 전체적인 구강 구조에 변화가 생기고 잇몸뼈가 약해져 뼈이식 후 임플란트를 심어야 한다.

임플란트 수술은 부분 마취를 통해 진행된다. 그러나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 치아의 개수가 많거나 환자의 나이, 기저질환 유무 등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치과 진료에 공포심을 느낀다면 의식하진정법 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의식하진정법이란 환자가 가수면 상태에서 수술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의식을 보존한다는 점에서 일반 마취와 차이점이 있다. 잠을 자고 있지만 외부 환경에 반응해 자가 호흡을 할 수 있는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되므로 안정성이 높다. 마취 및 통증, 입을 벌린 채 긴 시간 치료를 받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단 의식하진정법 임플란트를 안전하게 받으려면 주의할 점이 있다. 수술 전 최소 6시간 동안 금식을 유지해야 하며, 평소 수면제를 복용한다면 사전에 의료진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천식 등 만성 호흡기 질환이 있거나 투석 치료 중인 환자 또한 사전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의식하진정법 임플란트는 가수면 상태에서 진행되므로 수술 후 운전을 삼가야 하며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이 안전하다. 수술 중 호흡이나 혈압 등 환자의 상태를 세심하게 모니터링 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문 마취 인력이 상주하고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헬스조선 질병백과 '의식하진정법 임플란트' 편에서는 임플란트 수술 및 종류, 의식하진정법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원장에게 들어본다. 자세한 내용은 헬스조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이미지

헬스조선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