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요즘 뜨는 '대서양식 식단' 아세요? 뱃살 감소에도 효과…
이해나 기자 | 김예경 인턴기자
입력 2024/02/29 07:30
대서양식 식단(Atlantic Diet)은 스페인, 포르투갈 등에서 전통적으로 전해내려왔다. 구체적인 음식들을 살펴보면 ▲해산물= 생선, 조개류 ▲뿌리채소= 당근, 비트 뿌리, 감자, 고구마, 순무잎, 콜리플라워 ▲콩류=렌틸콩, 강낭콩 ▲과일류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유제품 등이 있다. 대서양식 식단은 고등어나 연어 등 해산물 중심으로 이뤄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감자, 당근, 비트와 같은 뿌리채소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 건강에 도움을 준다. 콩에 들어간 글리신과 알지닌 등 식이섬유는 위와 장에서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낮춰 당뇨병을 억제한다. 올리브오일에 들어있는 항바이러스 성분과 비타민E는 피부의 면역력과 자생력을 높인다.
대서양식 식단은 복부 지방량을 줄이고,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대사증후군은 다음 다섯 가지 기준 중 세 개 이상을 충족하는 상태다. ▲허리둘레 남성 102cm 이상 여성 88cm 이상 ▲중성지방 수치 150mg/dL 이상 ▲HDL 콜레스테롤 남성 40mg/dL 미만, 여성 50mg/dL 미만 ▲혈압 130/85mmHg 이상 ▲공복혈당 110mg/dL 이상이다. 스페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대 화학공학과 연구팀은 18~85세 성인 574명 대상으로 대서양식 식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그 결과, 대서양식 식단을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허리둘레가 1.79cm 더 줄고, 대사증후군 발생률은 65% 더 낮았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사협회의 공식 학술지 '자마 네트워크 오픈'에 최근 게재됐다.
대서양식 식단은 다음과 같이 일상에서 실천해보면 좋다. 우선 아침 식사에는 훈제 연어와 감자에 아보카도를 추가한다. 점심은 해산물이 듬뿍 들어간 토마토 스튜에 호밀빵을 곁들어 먹는다. 간식으로 플레인 요거트에 견과류나 블루베리를 토핑처럼 넣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저녁은 구운 고등어나 오징어 숙회에 고구마 샐러드를 함께 먹어 하루 식사를 마무리하면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