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목걸이를 착용했을 때 금속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목걸이 등 액세서리를 착용했을 때 피부가 가렵거나 따갑고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람들은 '금속 알레르기'가 있을 확률이 높다.

금속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보통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일어난다. 붉은 반점, 색소침착, 부종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금속의 니켈 성분이나 크롬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긴 것이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는 "금 자체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드물다"며 "금 자체보다 금속의 니켈, 크롬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고 말했다. 니켈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크롬 성분에도 교차 반응으로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게 된다.


땀이 나면 땀속 염소이온이 금속을 미량 녹이게 된다. 김범준 교수는 "이때 녹은 금속이 피부에 닿았을 때 피부에 있는 각질형성세포와 면역력세포가 받는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체내에서 금속 성분에 과도하게 반응하고 거부 반응을 보이면서 금속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주로 땀이 많거나 피부가 약한 사람들이 금속 알레르기를 겪는다. 금속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착용하고 있는 액세서리를 빼고 피부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피부에는 얼음찜질해서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 등을 가라앉힌다. 이후에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진물이 나는 등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금속 알레르기 증상은 보통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으로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