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질환

배 아플 때, '이곳' 마사지 하면 효과적

이해나 기자

이미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름에는 찬 음식을 자주 먹고,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몸이 전체적으로 차가워지면서 위장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장의 연동 운동이 원활히 되지 않아 복통, 설사를 겪기 쉬워진다. 이때는 따뜻한 손으로 배를 마사지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뜻한 손으로 배를 자극하면 혈관이 확장돼 혈류량이 늘고, 신체를 긴장시키는 교감신경 활동이 억제되면서 수축했던 장이 이완된다. 배를 꾹 눌러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실제 한의학에서는 이처럼 배를 따뜻하게 만들고 손으로 눌러 자극하는 것을 안복행법(按腹行法)​이라 부르며, 환자를 치료할 때 많이 활용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반듯이 누워 두 무릎을 세우고 배 근육을 느슨하게 한 뒤, 배꼽을 중심으로 배 전체를 손바닥으로 20~30회 시계 방향으로 돌리며 비빈다. 그 다음엔 배를 9등분 한 뒤, 9개 부위를 차례로 손가락 끝으로 3초간 지그시 눌러준다. 눌렀을 때 미세한 통증 같은 자극이 있는 부위는 좀 더 길게 누른다. 마지막으로 손바닥을 비벼서 따뜻하게 만든 뒤 배꼽 주위를 20~30회 문지르면 된다.

만약 배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면 더 이상 자극을 주지 말고 병원을 찾는 게 좋다.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 염증이 있는 부위를 강하게 누르면 복막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헬스조선 서비스